파일을 실제 경로가 아니라 사용하기 편리한 다른 경로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명령어이다.

사용법 : 
ln [옵션] 원본 [대상] 
ln [옵션] 원본... 디렉토리 
-b, --backup : 대상 파일이 있다면 백업파일을 생성한다. 
-d, -F, --directory : 디렉토리를 하드 링크가 생성되게 한다. (root 계정만 가능) 
-f, --force : 링크를 생성할 대상 파일이 있더라도 강제적으로 새로운 링크를 생성한다. 
-i, --interactive : 링크를 생성할 대상 파일이 있을 경우, 삭제 유무를 사용자에게 물어본다. 
-n, --no-dereference : 링크할 원본이 심볼릭 파일이면, 그 심볼릭 파일의 대상 파일을 추적하여 링크한다. 
-s, --symbolic : 링크할 원본이 심볼릭 파일이면, 심볼릭 파일로 링크한다. 
-v, --verbose : 진행되는 상태를 자세하게 보여준다. 
--help : 도움말을 보여준다. 
--version : 버전 정보를 보여준다. 
-S, --suffix backup-suffix : 링크를 생성할 대상 파일이 이미 있을 경우, 이전의 대상파일을 백업할 파일의 확장자를 지정한다. 
-V, --version-control {numbered, existing, simple} : 백업하는 방법을 지정한다. 
 t. numbered : 항상 번호로 된 백업파일을 만든다. 
 nil, existing : 대상파일이 있을 경우에만 백업파일을 만든다. 
 never, simple : 간단한 백업을 만든다. 

파일을 링크하는 방법은 심볼릭 링크와 하드링크가 있다. 심볼릭 링크를 소프트 링크라고도 한다.
심볼릭 링크, 소프트 링크
일반적으로 링크라고 하면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를 말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심볼릭 링크는 소프트 링크(Symbolic link)라고도 한다. 심볼릭 링크는 불필요한 파일의 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보통 여러 디렉토리에서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요구할 경우나, 하나의 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공통으로 사용할 경우도 많이 쓰인다.

# ln -s /home/admin/html /var/www 
# ls -al www 
lrwxrwxrwx  1 root root 7 May  7  11:38 www->/home/admin/html 

하드 링크
하드 링크(Hard link)는 똑같은 파일크기로 원본 파일이 수정될 경우, 하드 링크된 파일도 원본과 동일하게 변경되며 항상 같은 내용을 유지할 수 있다. 원본이 삭제되어도 원본과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원을 공유하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심볼릭 링크와 하드 링크의 차이


                       심볼릭 링크              하드 링크 
파일크기            작다                       원본과 동일하다 
원본파일 삭제시   사용불가능하다          사용가능하다. 
퍼미션               'l'로 표시된다            일반 파일이다
2005/06/18 13:03 2005/06/18 13:03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