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라이브러리 캐시를 재 설정하는 명령어

사용법 : ldconfig [옵션] 디렉토리 
-C cache : /etc/ld.so.cache 파일 대신 지정한 파일을 이용한다. 
-f conf : /etc/ld.so.conf 파일 대신 지정한 파일을 이용한다. 
-l : 수동으로 개개의 라이브러리를 링크한다. 
-n : 명령행에서 지정한 디렉토리만을 진행하며, /usr/lib, /lib, /etc/ld.so.conf 파일은 진행하지 않는다. 
-N : 캐시를 업데이트 하지 않고, 단지 링크만을 업데이트 한다. 
-p --print-cache : 현재 캐시에 저장된 디렉토리와 라이브러리 목록을 보여준다. 
-r root : 지정한 root를 루트 디렉토리로 이용한다. 
-v, --verbose : 현재 버전 정보와 관련된 디렉토리와 링크들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V, --version : 버전정보를 보여준다. 
-X : 링크를 업데이트 하지 않고, 단지 캐시만을 업데이트 한다. 
-?. --help, -usage : 사용법을 보여준다. 
-V, --version : 버전정보를 보여준다. 

라이브러리란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직접 컴파일 할 때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미리 모아 놓은 파일이다. 프로그램은 직접 하나 하나의 기능을 제작하는 대신, 이미 존재하는 라이브러리의 기능을 활용한다. 이것을 동적 링크 프로그램(dynamic linked program)이라 부른다. 또한 컴파일 할 때 자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정적 링크 프로그램 (statically linked program)이라 한다
동적으로 링크된 실행파일은 공유 라이브러리에 매우 의존적이나, 대부분 현재 라이브러리 버전에는 국한되지는 않는다.
새로운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면,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틀별한 디렉토리에 설치하고 ldconfig를 실행하여 공유 라이브러리 캐시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 ldconfig는 존재하는 파일을 조사하고, /etc/ld.so.cache 의 캐시 파일을 설정하면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적재하고 심볼릭 링크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2005/06/18 13:19 2005/06/18 13:19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