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tfaq.co.kr

[1] 복원할때 필요 시 되는 사항

1. 디스크 백업 본 : 시스템 상태 데이터에 대한 백업 본이 네트워크 상이나 로컬 시스템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존재 하여야 한다.

2. 디렉터리 서비스 복원 모드에서 사용되는 로컬 Administrator 패스워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디렉터리 서비스 복원 모드로 부팅하기

위의 사항들이 준비가 되었다면 디렉터리 서비스 복원 모드로 AD 정보를 복원할 준비가 다 된 것 입니다. Windows 2000 이 부팅되는 과정에서 F8 키를 눌러서 부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afe Mode
Safe Mode with Networking
Safe Mode with Command Prompt

Enable Boot Logging
Enable VGA Mode
Last Known Good Configuration
Directory Services Restore Mode (Windows NT domain controllers only)
Debugging Mode


위의 메뉴 중에서 Directory Services Restore Mode (Windows NT domain controllers only) 를 선택을 한다. 복원 모드로 들어가서 계속해서 부팅을 하게 되는데, 안전 모드 화면과 동일 함을 알 수 가 있습니다. 로그온 창이 뜨면 위에서 입력했던 암호로 로그온을 합니다. 로그온이 된 후 AD 사용자 및 컴퓨터를 클릭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

왜냐하면 디렉터리를 복원하기 위해서 디렉터리 서비스가 현재 실행 중이지 않기 때문이며, 시스템이 DC로서 작동하지 않고, 사용자 나 도메인에 대한 인증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복원을 하기 위해서 NT Backup을 실행합니다.

복원 탭에서 백업을 해둔 백업 본을 찾아서 복원을 시작합니다.

복원이 다 완료가 되면 성공적으로 완료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리부팅을 요합니다.

복구 작업은 대략 20-30 분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물론 환경에 따라서 이 시간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다시 부팅을 한 다음 이벤트 표시기 등을 점검하여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2005/06/15 12:36 2005/06/15 12:36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