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co 2600 및 3600 Voice Gateway와 Cisco CallManager의 상호운용성

Cisco 2600 및 Cisco 3600 멀티서비스 플랫폼은 Cisco AVVID(음성, 비디오 및 통합 데이터를 위한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Cisco CallManager IP 텔레포니 솔루션의 일부로서 음성 게이트웨이로 설치될 수 있습니다. 신규 설치하거나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은 Cisco CallManager를 사용해 음성 게이트웨이로서 2600/3600 멀티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사용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Cisco 2600 및 3600 음성 게이트웨이는 Cisco CallManager와 직접적으로 연동하므로 대기업과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에 이상적인 IP 텔레포니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중소 규모의 지사 및 지역 영업소에 매우 유연하고 확장적인 멀티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수상 경력이 있는 모듈형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패킷 텔레포니 기반 음성 인터페이스 및 신호처리 프로토콜을 지원하므로 전세계 PBX(사설망 구내 교환기)와 PSTN(공공 스위칭 방식 전화 네트워크) 연결 지점의 90% 이상에서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되는 신호처리 방식으로는 T1-PRI, E1-PRI, T1-CAS, E1- R2, T1/E1 QSIG, T1 FGD, BRI, FXO, E&M 및 FXS 등이 있습니다. Cisco 2600 및 3600 음성 게이트웨이는 2~300개의 음성 채널까지 지원하도록 구성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점차 많은 IP 텔레포니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Cisco CallManager와 상호운용되는 Cisco 2600 및 3600 음성 게이트웨이는 기업의 급변하는 요구에 맞게 성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H.323 또는 MGCP를 이용한 상호운용성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H.323이나 MGCP(Media Gateway Control Protocol)을 사용해 Cisco CallManager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 H.323 모드에서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지능형 게이트웨이 장치로서 Cisco CallManager와 연동합니다.
  • MGCP 모드에서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스태이트리스 클라이언트로서 작동하며 Cisco CallManager가 완벽한 제어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MGCP 음성 게이트웨이로서, Cisco 2600/3600 멀티서비스 플랫폼은 강화된 네트워크 관리 및 장애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MGCP 모드에서 다이얼 플랜은 각 게이트웨이에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Cisco CallManager에서 중앙 집중식으로 구성됩니다. Cisco AVVID를 이용하는 IP 텔레포니 네트워크 내의 모든 Cisco 2600/3600 MGCP 음성 게이트웨이는 Cisco CallManager에서 X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Cisco 2600/3600 MGCP 게이트웨이는 Cisco CallManager나 WAN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 호 처리가 중단되거나 호가 누락되는 것을 방지하지 위한 Survivable/Standby Remote Site Telephony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수준의 장애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IP 텔레포니의 단계별 마이그레이션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사용자가 즉시 엔드-투-엔드 IP 텔레포니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설치하거나, 음성 트래픽을 기존의 회선 교환망에서 패킷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음성 및 비디오를 이동시키는 단일 인프라로 점진적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초기에는 패킷 인프라 상의 기존 PBX를 연결하기 위해 Cisco 2600/3600 음성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면서 회선 교환 방식의 PBX를 통해 PSTN(오프넷)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 PSTN(오프넷) 연결을 음성 게이트웨이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보다 대규모 사이트에 IP 폰을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그림 1). 모든 사이트에서 IP 폰을 운영하게 된 후에 사용자들은 IP 통합 메시징, PDA 및 extension mobility와 같은 IP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는 Cisco CallManager IP 텔레포니 아키텍처 내의 회선 교환 방식 PBX 및 PSTN 액세스에 이상적인 솔루션입니다.

    그림 1: IP 텔레포니의 단계별 마이그레이션-회선 교환 방식의 PSTN 및 PBX 연결을 음성 게이트웨이로 마이그레이션



    오늘날 수많은 업체들이 전사적으로 IP 텔레포니 솔루션을 설치, 즉 수천 개에 달하는 사이트에 걸쳐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를 한데 통합하려 함에 따라, 간단한 관리성, 사실상 무제한적인 확장성 및 고도의 가용성을 제공하는 풍부한 기능의 IP 텔레포니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Cisco 2600/3600 MGCP 음성 게이트웨이는 분산형 또는 중앙 집중형 콜 프로세싱 모델로 설치되어 있는 Cisco CallManager와 연계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IP 텔레포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앙 집중형 호 처리

직원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요구는 언제나 절실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이와 아울러 수많은 기업들이 빠듯한 예산 때문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설치하는 데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중앙 집중형 호 처리 모델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기술을 제공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관리자에게는 손쉬운 중앙집중적 관리 및 유지보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소규모 영업소에 핵심적인 시스템이나 PBX를 설치하여 관리하는 대신, 기업 본사나 데이터센터에 애플리케이션들을 중앙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LAN 및 WAN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배치 모델을 통해 지사 직원들이 기업의 모든 통신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총 소유비용(TCO)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할 때마다 각 지사나 영업소를 직접 "터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신기술 솔루션의 채택 및 설치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오늘날과 같은 인터넷 경제 시대에 신속하게 원격 사용자에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전세계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지사나 영업소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해 직접 담당자가 방문해야 하는 업체에 비해 확실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Cisco CallManager와 다른 Cisco AVVID 애플리케이션이 중앙 사이트에 배치되어 있는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중앙 집중식 구성 및 관리
  • 모든 사이트에서 Cisco CallManager의 모든 기능, 차세대 컨택트 센터, 통합 메시징 서비스, 개인 생산성 향상 툴, 모바일 솔루션 및 소프트 폰 등에 액세스 가능
  • IT 직원을 원격 사이트에 파견할 필요가 없음.
  • 원격 사용자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설치할 수 있음.
  •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 용이성 제공.
  • TCO 절감.

SRS 텔레포니(Survivable/Standby Remote Site Telephony)

기업들이 중앙 사이트에서 원격 영업소까지 IP 텔레포니를 확대 설치함에 따라 중요한 문제는 원격 지사나 영업소에 비용 효율적으로 장애 복구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가입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에서는 필요한 고가용성을 성취하기 위해 각 사이트별로 전용 호 처리 서버, 통합 메시징 서버 또는 다중 WAN 링크 등을 설치하는 데, 소규모 영업소의 규모와 수에 따라 이들 사이트에는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SRS Telephony 기술을 제공하는 Cisco CallManager IP 텔레포니 솔루션은 손쉽게 설치, 관리 및 유지보수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원격 지사나 영업소까지 고가용성 IP 텔레포니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SRS Telephony 기능은 Cisco 2600/3600 Voice Gateway에서 실행되는 Cisco IOS® Software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SRS Telephony 소프트웨어는 기업 지사에서 Cisco CallManager와 IP 폰 사이의 연결 장애를 자동 탐지합니다. SRS Telephony는 Cisco SNAP(Simple Network Automated Provisioning) 기능을 이용하여 Cisco 2600/3600 Voice Gateway를 지능적으로 자동 구성하는 프로세스를 초기화하여 관련 지사 및 영업소의 IP 폰 대한 콜 프로세싱 백업 리던던시를 제공합니다. 라우터는 장애 발생 중에 중요한 콜 프로세싱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무에 필수적인 전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해줍니다. CallManager에 대한 연결이 복구되자마자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콜 프로세싱 기능을 주 Cisco CallManager 클러스터로 복귀시킵니다. 이러한 기능을 위한 구성은 중앙 사이트에 있는 Cisco CallManager에서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그림 2: SRS Telephony를 이용한 중앙 집중식 Cisco CallManager 설치



2600/3600 MGCP Voice Gateway의 기능 및 이점

단순 관리 기능

  • 중앙 집중식 관리 및 운용 기능 제공
  • 대규모 다이얼 플랜 관리 가능
  • Cisco AVVID를 이용하는 IP 텔레포니 네트워크를 한 지점에서 구성하는 기능 제공 가용성

  • Cisco CallManager 리던던시 제공
  • 호스트 Cisco CallManager에 장애 발생 시 게이트웨이 호를 위한 호 보호 기능 제공
  • WAN에 장애 발생 시 기본적인 호 처리를 위해 H.323 제어로의 MGCP 게이트웨이 폴백(fallback) 제공 확장성

  • 소규모 영업소에서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킵니다.
  • Cisco CallManager 클러스터링으로 클러스터 당 최대 10,000명의 사용자까지 확장됩니다. 투자 보호

  • 90개 이상의 인터페이스 결합이 가능한 모듈형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들이 Cisco 2600 및 3600 멀티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기존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음성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Cisco CallManager를 사용하는 음성 게이트웨이의 최소 시스템 요건

  MGCP H.323
Cisco IOS Software 이미지
Cisco 2600 및 3600 Cisco IOS Software Release 12.2.20N (Cisco CallManager 3.1 포함) Cisco IOS Software Release 12.1.2T (Cisco CallManager 3.0(5) 포함)
Cisco 2600 및 3600 Cisco IOS Software Release 12.2.4T (Cisco CallManager 3.0(5) 포함) Cisco IOS Software Release 12.2.1M (Cisco CallManager 3.0(5) 포함)
메모리
Cisco 2600, 3620, 3640 및 3660 16 MB 플래시 및 64 MB DRAM 16 MB 플래시 및 64 MB DRAM


실제 DRAM 및 플래시 요구사항은 특정 플랫폼 및 사용되는 Cisco IOS 소프트웨어의 이미지와 버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플래시 및 DRAM 요건을 확인하려면 사용되는 Cisco IOS의 버전의 릴리스 노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isco CallManager를 가진 음성 게이트웨이의 기능 요약

MGCP H.323 기능 이점
X X 대역외 DTMF 보다 깨끗한 전송 및 탐지를 위해 대역외 DTMF 톤과 정보 전달
X X 보완 서비스 IP Phone에서 홀드(hold), 전송, 포워드 및 컨퍼런스 기능 지원
X X 아날로그 FXS 인터페이스 전화, 팩스기 및 주요 시스템에 직접 연결 가능
  X 아날로그 E&M 인터페이스 PXB에 직접 연결 가능
X X 아날로그 FXO 인터페이스 PBX나 주요 시스템에 연결 가능하며, PSTN/PTT로부터, 혹은 PSTN/PTT로 구외(off-premise) 연결 기능 제공
X X T1-CAS E&M 디지털 인터페이스(윙크 시작(wink start) 및 즉시 시작) PBX나 주요 시스템에 연결 가능
  X T1-CAS E&M 디지털 인터페이스(지연 다이얼) PBX나 주요 시스템에 연결 가능
  X T1-CAS FGD PXB나 PSTN 연결에 사용
  X T1-CAS FXO 디지털 인터페이스(그라운드 시작 및 루프 시작) 구외 연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PBX나 주요 시스템에 연결
  X T1-CAS FXS 디지털 인터페이스(그라운드 시작 및 루프 시작) PBX나 주요 시스템에 연결
X X T1/E1 PRI 인터페이스 Use PSTN/PTT로부터 혹은 PSTN/PTT로 구외 연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PBX나 주요 시스템 연결에 사용
X   Cisco AVVID를 이용하는 IP 텔레포니 네트워크를 위한 싱글 구성 포인트 MGCP 음성 게이트웨이를 Cisco CallManager에서 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MGCP 음성 게이트웨이를 위한 구성 프로세스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자동화합니다. 구성 정보는 시작 시와 구성 정보 변경 시 자동적으로 다운로드됩니다.
X   싱글 구성 포인트를 위한 XML 구성 파일 MGCP Voice Gateway 구성 정보는 Cisco CallManager 서버상에 XML 파일 포맷으로 저장되며, 표준 웹 브라우저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X   Cisco CallManager 전환 기능 리던던시 MGCP Voice Gateway가 주 CallManager와 연결이 단절되는 경우, 이 게이트웨이는 목록에 있는 Cisco CallManager 중에서 다음에 사용 가능한 것으로 다시 등록합니다.
X N/A MGCP 게이트웨이 폴백(fallback) 메인 사이트 MGCP CallManager에 대한 WAN 연결이 단절되는 경우, MGCP 게이트웨이 폴백(fallback)은 WAN 기능이 중단된 동안 지사 및 영업소 게이트웨이의 PSTN 텔레포니 인터페이스를 위해 기본적인 호 처리 기능을 지원해줍니다.
X X MOH (Multicast music on hold) 이 음성 게이트웨이가 MOH 서버로부터 온넷 및 오프넷 통화중인 사용자까지 음악 스트림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X X 보류음(Tone on hold) 사용자가 보류중임을 알리는 신호음
X X Caller ID 지원 음성 게이트웨이가 발신자의 ANI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도록 전송 가능 · MGCP 모드에서는 IP 폰으로부터 혹은 IP 폰으로의 전송, FXS 및 T1/E1 PRI 지원(발신자 ID 확인 기능은 현재 FXO, BRI 및 T1-CAS에는 지원되지 않음) · H.323 모드에서는 IP 폰으로부터, 혹은 IP 폰으로의 전송, FXS, BRI 및 T1/E1 PRI 지원. FXO에서 IP 폰으로의 전송은 FXS, BRI 및 T1/E1 PRI 지원
X   Cisco CallManager와 음성 메일 시스템간의 SMDI 메시징 호 정보는 Cisco CallManager와 음성 메일 시스템간의 RS-232 시리얼 링크를 통해 전송됩니다.


N/A = 적용 안됨

음성 게이트웨이 기능 요약

MGCP H.323 기능 이점
X X 플랫폼 음성 확장성 단일 멀티서비스 라우터 솔루션에 2~300개의 음성 채널까지 확장합니다.
X X 모듈형 설계 단일 박스 형태로 데이터 및 텔레포니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X X 표준 기반의 PCM 인코딩 ITU-T G.711 PCM 인코딩 기능은 u-law나 A-law를 이용하여 64 kbps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을 지원합니다.
X X 표준 기반 압축 알고리즘 지원 사용자는 압축되지 않은 PCM으로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을 전송하거나, 표준 기반 압축 알고리즘(G.729, G.729a/b, G.723.1, G.726 및 G.728)을 이용해 5.3 kbps에서 32 kbps까지 압축, 전송하는 방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X X 팩스 지원 사용되는 압축 유형에 관계없이 음성 처리 리소스를 희생시키지 않고도 음성 채널을 통해 Group III 팩스를 전송해줍니다.
X X VoIP (Voice over IP) 단 하나의 WAN 연결로 데이터, 음성 및 화상을 전송합니다(프레임 릴레이, ATM, ISDN, HDLC, 또는 멀티링크 포인트-투-포인트 프로토콜[MLPPP]).
N/A N/A VoFR (Voice over Frame Relay) 표준 기반 데이터 프레그멘테이션(FRF.12)과 결합된 표준 기반 전송 방식(FRF.11)을 이용해 이 네트워크을 통해 직접 음성을 전송함으로써 기존 또는 신규 프레임 릴레이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VoIP는 프레임 릴레이를 통해 전송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VoFR과 VoATM은 Cisco CallManager 네트워크와 연동하지 않고 게이트웨이 사이에서만 연동합니다.)
N/A N/A VoATM (Voice over ATM) AAL2나 AAL5 캡슐화 기능을 이용해 ATM 네트워크상에서 음성을 직접 전송합니다. 음성에 대한 직접 전송 방식으로서 기존 ATM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VoIP도 ATM상에서 전송될 수 있습니다. (VoFR과 VoATM은 Cisco CallManager 네트워크와 연동하지 않고 게이트웨이 사이에서만 연동합니다.)
X X PLAR (Private Line Automatic Ringdown) 또 다른 전화나 자동 교환에 전용 연결 기능을 제공합니다.
  X 연결 트렁크 네트워크를 통해 영구적인 연결을 생성하고, 전용 PBX 신호처리를 반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X X OPX (off-premise extension) 기존의 PBX 기능을 구외 전화로 확장합니다. (이것은 톨 바이패스 애플리케이션에만 적용됩니다.)
X X VAD (Voice Activity Detection) 실제로 전송되는 음성 트래픽이 없는 경우, 통화 중 대역폭을 보존합니다.
  X 통화중 끊김(Busy Out) 라우터에 WAN이나 LAN의 직접 연결이 중단된 경우 통화 중에 PBX에 필요한 트렁크 회선이 끊깁니다.
X X PSTN에 기존 텔레콤 장비를 위한 게이트웨이 PSTN 및 회선 교환 방식 PBX, 아날로그 전화, 팩스 및 주요 시스템에/으로부터 착신 및 발신 호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X X CNG(comfort noise generation) VAD를 사용하는 동안 수신지의 DSP는 발신지의 주변 잡음을 에뮬레이션하여 호의 연결이 끊기는 것을 인지할 수 없도록 해 줍니다.
X X 톨 바이패스 음성과 팩스 트래픽을 기업의 인트라넷, LAN, MAN 또는 WAN으로 전송함으로써 장거리 및 지역 통신 사업자가 부과하는 통화 요금을 줄여주거나 없애줍니다.
X X TDM TIE 회선 교체 기업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고정 대역폭의 임대회선을 없애주거나 데이터, 음성 및 비디오를 반송하는 데 사용되는 유연한 대역폭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N/A X H.323 version 1 및 version 2 지원 Use 게이트웨이, 게이트키퍼 및 H.323 엔드 포인트 간의 호 설정을 위해 업계 표준 신호처리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X X AAA (인증, 권한 부여, 계정 관리) 직불카드 및 신용카드(선불 및 후불 통화카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X X 대화형 음성 응답 (IVR) 지원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자동 교환 지원, 음성 메일 지원이나 호 라우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X X AA (자동 교환) 자동 응답 및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VR을 사용합니다.
  X OSP(Open Settlement Protocol) 지원 타 업체 툴과 표준 기반 OSP를 통해 리소스를 공유하여 지역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려는 서비스 제공 업체들간에 과금 정산 기능을 제공합니다.
X X 엔드-투-엔드 상호운용성으로 모든 통화에 애니콜 서비스 다른 시스코 음성 지원 제품에/으로부터 Cisco IP 폰, 아날로그 전화 연결, 팩스 연결 및 PBX 연결과 상호운용성
X X 기존 PBX, 전화, 팩스 및 주요 시스템에서 PSTN으로의 게이트웨이 기존 PBX, 전화, 팩스 및 데이터/음성/비디오 인프라에 연결되는 주요 시스템과 PSTN간의 착발신 호 연결 기능 제공
X X 드롭 및 인서트 듀얼 포트 음성 네트워크 모듈 내에 음성을 위한 추가/드롭 멀티플렉싱 기능을 수행합니다. 외부 추가/드롭 멀티플렉서 사용시 요구되는 유지보수 및 지원 필요성과 비용을 없애줍니다(드롭 및 인서트 기능이 있는 MIX 카드나 멀티플렉스 트렁크 카드가 필요함).
X X PSTN에 IP 폰 게이트웨이 Cisco IP 폰을 이용해 PSTN으로 가는 착신 호와 PSTN으로부터의 발신 호에 대한 연결 기능을 제공합니다.


N/A = 적용 안됨

QoS(서비스 품질) 기능 지원

MGCP H.323 기능 음성 QoS에 사용 여부
    분류 및 마킹 X
X X IP precedence X
X X L2 마킹 X
X X L2 매칭 X
X X DSCP X
    Match RTP  
    대기열 처리 및 스케줄링  
X X    
X X CQ (Custom Queuing)  
X X LLQ (Low Latency Queuing) X
X X PIPQ (PVC Interface Priority Q) X
X X PQ (Priority Queuing)  
X X WFQ (Weighted-Fair Queuing) X
    통신폭주 회피  
X X FRED(Flow-based RED)  
X X WRED(Weightyed RED) X
X X DSCP를 사용하는 WRED X
    링크 효율성  
X X cRTP fast/Cisco Express Forwarding 스위칭 X
X X cRTP over PPP over ATM AAL5 X
X X cRTP 성능 개선 X
X X FR LFI (FRF.12) X
X X 스위치드 영구 가상 회로 상의 FRF.12 X
X X LFI FR-ATM 인터네트워킹 X
X X MLPPP/LFI X
    CAC (Call Admission Control)  
  X LVBO(Local Voice Busyout) X
    측정치 기준 CAC  
  X AVBO(Advanced Voice Busyout) X
  X PSTN 폴백(fallback) X
    리소스 기반 CAC  
  X H.323 RAI (Resource Availability Indicator) X


텔레포니 인터페이스 신호처리 지원

MGCP H.323 기능 인터페이스
X X FXS () 루프 시작 및 그라운드 시작 신호처리 VIC-2FXS
X X FXO () 루프 시작 및 그라운드 시작 신호처리 VIC-2FXO, VIC-2FXO-M1, -M2, -M3, -EU
  X

아날로그 E&M

(윙크, 즉시, 지연)

VIC-2E/M
  X

아날로그 DID

(Direct Inward Dial)

VIC-2DID
  X BRI Q.931 네트워크 및 사용자 측 (NET3) VIC-2BRI-NT/TE,VIC-2BRI-S/T-TE
  X BRI Q.SIG VIC-2BRI-NT/TE,VIC-2BRI-S/T-TE
X X T1 및 E1 ISDN PRI Q.931
  • (NET5, NI2) 사용자 및 네트워크 측
  • (DMS100, 4ESS, 5ESS) 사용자 측만 해당
NM-HDV (T1&E1)
  X T1 및 E1 Q.SIG NM-HDV (T1)
X X

T1-CAS E&M

(윙크 시작 및 즉시 시작)

NM-HDV (T1)
  X

T1-CAS E&M

(지연 다이얼)

NM-HDV (T1)
  X T1-FGD NM-HDV (T1)
  X

T1-CAS FXO

(그라운드 시작 및 루프 시작)

NM-HDV (T1)
   

T1-CAS FXS

(그라운드 시작 및 루프 시작)

NM-HDV (T1)
  X E1 CAS NM-HDV (E1)
  X E1 MelCAS NM-HDV (E1)
  X E1 R2 (30개국 이상 차이 있음) NM-HDV (E1)
  X T1 및 E1 CCS (멀티 D 채널 포함) NM-HDV (T1&E1)


지원되는 플랫폼 최대 음성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유형 최대 2600 3620 3640 3660
T1 인터페이스 2 2 5 12
음성 채널 48 48 120 288
E1 인터페이스 4 4 4 10
음성 채널 60 60 120 3000
FXS 인터페이스 4 4 12 24
음성 채널 4 4 12 24
FXO 인터페이스 4 4 12 24
음성 채널 4 4 12 24
E&M 인터페이스 4 4 12 24
음성 채널 4 4 12 24
BRI 인터페이스 2 2 6 12
음성 채널 4 4 12 24
DID 인터페이스 4 4 12 24
음성 채널 4 4 12 24


Cisco 2600/3600 멀티서비스 플랫폼 및 Cisco IP 텔레포니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2007/05/05 21:38 2007/05/05 21:38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38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