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Link)

도스나 윈도 사용자에게는 낯선 개념인데, 유닉스나 리눅스 파일 시스템에서 실제 파일이나 디렉토리 혹은 또 다른 링크를 가리키도록 연결해 준다는 의미이다. 윈도의 '바로 가기'나 단축 아이콘을 연상할 수도 있지만, 바로 가기나 단축 아이콘이 단순히 파일 관리자가 담당하는 기능인 반면, 리눅스의 링크는 파일 시스템 차원에서 제공된다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링크에는 소프트(Soft) 링크와 하드(Hard) 링크 두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링크라 함은 소프트 링크를 말한다.

 

소프트 링크(Soft Link)

소프트 링크는 심볼릭(Symbolic) 링크라고도 하는데, 윈도의 바로 가기 기능과 유사하다. 특정 디렉토리의 파일을 다른 디렉토리에서 실행하려면 그 파일에 대한 절대경로를 이용해 명시하거나 그 파일을 사용할 디렉토리로 복사해야만 한다. 이럴 경우 윈도에서는 바로 가기 기능을 이용해 원본 파일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가진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 링크 역시 파일의 불필요한 반복적 복사를 방지하여 파일 시스템을 유연하게 활용하거나 여러 디렉토리에서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요구할 경우, 같은 파일을 여러 사람이 공통으로 관리하면서 사용할 경우, 비슷한 역할을 담당하는 여러 가지 파일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표적으로 사용하려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소프트 링크에서는 원본 파일이 삭제되면 그 링크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하드 링크(Hard Link)

소프트 링크가 단순히 원본 파일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하드 링크는 원본 파일을 복사한 다음 이의 사본을 생성한다는 차이가 있다. 소프트 링크와 마찬가지로 링크로 접근하거나 원본으로 접근하여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였다면 원본과 하드 링크된 파일이 모두 수정되어 항상 같은 내용이 유지된다. 소프트 링크는 원본이 삭제될 경우 링크를 사용할 수 없지만, 하드 링크는 원본이 삭제되어도 원본과 동일한 내용의 파일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원을 공유하면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된다.
2005/07/04 14:39 2005/07/04 14:39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