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와 파일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사용법 : ls [옵션] [파일] 
-a --all : .을 포함한 경로 안의 모든 파일을 나열한다. 
-b, --escape : 알파벳 형식을 사용하는 파일 이름 안에서 그래픽 문자가 아닌 문자들을 사용한다. 
-c, --time=ctime, --time=status : 파일 최근 변경 시간에 따라 정렬해서 보여준다. 
  자세한 나열(-l옵션)이면, 그 파일의 최근 변경 시간을 보여준다. 
-d, --directory : 경로안의 내용을 나열하지 않고, 그 경로를 보여준다. 
   (이것은 쉘 스크립트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f : 경로 내용을 정렬하지 않는다 : 이것은 디스크에 저장된 순으로 보여준다. -a와 -U옵션과 같은 뜻이며, -l, -s, -t 옵션과 반대의 뜻이다. 
--full-time : 시간을 간략히 표시하지 않고, 모두 보여준다. 
-i, --inode : 파일 왼쪽에 색인 번호를 보여준다. 
-k, --kilobytes : 파일 크기가 나열되면, kb 단위로 보여준다. 이 옵션은 POSIXLY_CORRECT 환경 변수를 무시한다. 
-l, --format=long, --format=verbose : 파일 나열에 있어, 파일 형태, 사용권한, 하드링크 번호, owner 이름, group 이름, 파일 크기, 시간(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파일이 만들어진 날짜)을 자세하게 나열한다. 시간은 여섯 달 이전 것이면, 시간이 생략되고, 파일의 연도가 포함된다. 
-m, --format=commas : 파일을 가로로 나열한다. 가로로 나열할 수 있는만큼 최대한 나열한다. 
-n, --numeric-uid-gid : 이름의 나열에서 UID, GID 번호를 사용한다. 
-p : 파일 형태를 지시하는 문자를 각 파일에 추가한다. 
-q, --hide-control-chars : 파일 이름에 그래픽 문자가 아닌 것이 있으면, ?' 로 표시한다. 
-r, --reverse : 정렬 순서를 내림차순으로 한다. 
-s, --size : 파일 크기를 1kb 단위로 나타낸다. POSIXLY_CORRECT 환경 변수가 지정되면, 512b 단위로 지정된다. 
-t, --sort=time : 파일 시간 순으로 정렬된다. 최근 파일이 제일 먼저 보인다. 
-u, --time=atime, --time=access, --time=use : 파일 사용 시간 순으로 정열한다. 자세한 나열이면, 시간 표시는 만들어진 날짜 대신, 사용된 날짜를 보여준다. 
-x, --format=across, --format=horizontal : 정렬 방식을 가로로 한다. 
-A, --almost-all : .', ..' 경로를 제외하고 디렉토리 안의 모든 파일을 나열한다. 
-B, --ignore-backup : 파일 끝이 ~'인 파일은 목록 나열에 제외된다. 
-C, --format=vertical : 정렬 방식을 세로로 한다. 
-F, --classify : 파일 형식을 알리는 문자를 각 파일 뒤에 추가한다. 일번적으로 실행파일은 "*", 경로는 "/", 심볼릭 링크는 "@", FIFO는 "|", 소켓은 "=", 일반적은 파일은 없다. 
-G, --no-group : 자세한 목록 나열에서 group정보를 제외한다. 
-L, --dereference : 심볼릭 링크 파일들을 그냥 파일로 보여준다. 
-N, --literal : 이름이 영문이 아닌 경우, C에서 사용하는 역슬래쉬 문자(\')와 함께 사용하는 표기 대신 그대로 출력된다. 
-Q, --quote-name : -N 옵션과 반대. 
-R, --recursive : 하위 경로와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도 나열한다. 
-S, --sort=size : 파일 크리가 가장 큰 것부터 정렬해서 나열한다. 
-U, --sort=none : 정렬은 하지않고, 디스크에 저장된 순서대로 보여준다. 이 옵션은 -f 옵션을 사용할 수 없다. 유닉스 용 ls -f는 -a 옵션은 가능하나, -l, -s, -t 옵션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X, --sort=extension : 파일 확장자 순으로 정렬한다. 확장자가 없는 파일이 제일 먼저 나열된다. 
-1, --format=single-column : 한 줄에 한 파일씩 나열한다. 
-w, --width cols : 가로 길이를 cols 값으로 지정한다. 기본적으로는 한 화면의 가로 값이된다. 또한 COLUMNS 환경 변수 값으로 지정할 수 있다. 초기값은 80이다. 
-T, --tabsize cols : 탭이 사용될 때, cols 값으로 지정한다. 초기값은 8이다. 0으로 지정되면 탭 문자는 무시된다. 
-l, --ignore pattern : pattern 패턴으로 지정된 파일들은 목록에서 제외된다. 
   이때,  명령행에서 그파일이 지정되면 물론 나열된다. 
--color, --colour, --color=yes, --colour=yes : 파일의 형태에 따라 그 파일의 색깔을 다르게 보여주는 기능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DISPLAY COLORIZATION 부분을 참조한다. 
--color=tty, --colour=tty : --color 옵션과 같으나, 단지 표준 출력에서만 색깔을 사용한다. 이 옵션은 칼라 제어 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보기 풀그림을 사용하는 셀 스크립트나, 명령행 사용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color=no, --colour=no : 파일을 구분하는 색깔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것이 초기값이다. 이 옵션은 색깔 사용을 이미 하고 있다면, 이 값을 무시한다. 
--help : 도움말을 보여준다. 
--version : 버전 정보를 보여준다. 

ls는 표준출력으로 지정한 디렉토리나 파일의 정보를 보여준다.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준다.
2005/06/17 23:21 2005/06/17 23:21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