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에 접속하여 개인 설정파일을 읽고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기 위한 인증 과정 명령이다.

사용법 : login [옵션] [이름] 
-f user : 이미 인증 절차를 거친 사용자라면, 지정한 user의 인증 절차를 무시하게 된다. 만일 user가 root라면 적용되지 않는다. 
-h hostname : 로그인을 원격 로그인(telnetd, rlogind)으로 인식하고 hostname에 로그인을 시도할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한다. 
-p : logdin 실행할 때 이전 환경등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getty 명령에 의해 사용된다. 

리눅스는 초기 시스템을 시동할 때 init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설정 파일을 읽어 들이고, 실행에 필요한 모든 getty를 생성하는데 가상 콘솔에 사용하기 위한 최소 getty 프로그램인 mingetty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는 로그인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터미널 회선 속도를 설정하고, 로그인 프롬프트를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가 접속을 시도하면 mingetty는 login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login 프로그램은 프롬프트에서 사용자 이름을 받아서, 암호를 읽게 된다. 인증 절차 후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면 /etc/passwd에 있는 셀을 받아 /etc/bashrc와 /etc/profile 등과 홈 디렉토리의 .bash_rc, bash_profile 등등의 환경 설정 파일을 불러와서 프롬프트를 뛰우게 된다. 셀 프롬프트에는 #과 $가 있다. #는 root셀 프롬프트이며, $는 사용자 셀 프롬프트이다. 참고로, /etc/passwd에 사용자의 로그인 접근을 막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해당하는 사용자 설정의 맨 앞줄에 #로 주석처리를 하거나 /bin/bash를 /bin/false로 변경하게 되면, 접근을 막을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 /etc/nologin 파일에 사용자를 추가 하여 막을수도 있다.
/etc/securetty 파일에서는 root로 접속할 수 있는 터미널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파일에는 root가 접속할 수 있는 터미널이 나열되어 있다. 터미널 이름은 /dev/ 글자를 생략한 터미널 이름 뿐이다. 이 파일에 없다면 root는 모든 터미널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2005/06/17 23:37 2005/06/17 23:37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