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과 같이 구성된 것으로 가정한다.

- 전화 접속 기능의 경우 서버에 모뎀이 구성되어 있다.
- VPN 기능의 경우 서버에 두 개의 네트워크 카드가 있다.
- VPN 기능의 경우 VPN 터널용으로 PPTP(지점간 터널링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 VPN 기능의 경우 서버가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방화벽 또는 프록시 서버 뒤에 위치하거나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는다.
- RIP(라우팅 정보 프로토콜) 또는 OSPF(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 등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구성되지 않았다.

Windows 2000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가 전화 접속 연결 또는 VPN 연결을 허용하도록 설정

1. 시작을 클릭하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를 클릭한다.
2.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서버 이름을 클릭하고 동작 메뉴를 클릭한 후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사용 및 구성을 클릭한다.
3.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버 설치 마법사에서 다음을 클릭한다.
4. 원격 액세스 서버를 클릭한 후 다음을 클릭한다.
5. 원격 클라이언트 프로토콜 페이지의 프로토콜 목록에 원격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연결에 사용하려는 프로토콜이 있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참고: 기본 설정은 TCP/IP이며 예, 필요한 모든 프로토콜이 이 목록에 있음 옵션이 선택되어 있다.
6. 네트워크 선택 페이지에서 LAN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참고: 서버에 네트워크 카드가 두 개인 경우(LAN용 및 직접 인터넷 연결용), LAN용 네트워크 카드를 선택해야 한다.
7. 네트워크에 사용 가능한 DHCP 서버가 있는 경우 IP 주소 지정 페이지에서 자동으로를 클릭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정한 주소 범위에서를 클릭하고 클라이언트용으로 사용 가능한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 범위를 구성한 후 다음을 클릭한다.
8. 다중 원격 액세스 서버 관리 페이지에서 아니오, 지금 서버가 RADIUS를 사용하도록 이 서버를 설치하지 않습니다를 클릭한 후 다음을 클릭한다.
9.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버 설치 마법사 완료 페이지에서 마침을 클릭한다.


액세스 허용 및 정책

사용자의 연결을 허용하려면 해당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후 사용자가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서버가 원격 액세스 클라이언트를 받아들이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라.

1. 시작을 클릭하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를 클릭한다.
2. 원격 액세스 정책을 클릭한다. 이 목록이 보이지 않으면 서버 아이콘 옆의 더하기 기호(+)를 클릭하여 서버의 하위 트리를 확장한다.
3. 오른쪽 창에서 전화 접속 권한을 사용하게 되어있으면 액세스 허용을 오른쪽 마우스 단추로 클릭하고 등록 정보를 클릭한다.
4. 원격 액세스 권한 허용을 클릭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5.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를 닫는다.
이 과정과 함께 사용자 계정 등록 정보에서 전화 접속 액세스용 사용자 계정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2005/06/15 15:03 2005/06/15 15:03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