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징 파일 옮기기

Windows NT 4.0

1. 제어판에서 System을 더블클릭한다.
2. Virtual Memory를 클릭한다.
3. Initial Size(MB) 와 Maximum size(MB) 값을 모두 0을 입력하고 Set을 클릭한다.
4. 페이징 파일을 저장하려는 새로운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5. Initial Size(MB) 와 Maximum Size(MB)를 설정한다. Microsoft 사는 Total Page File Size for All Drives 박스 값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6. Set을 클릭하고, OK를 두번 클릭한다.
7. Restart Now를 클릭한다.

Windows 2000

1. 제어판에서 System을 클릭한다.
2. Advanced 탭을 클릭한다.
3. Performance Options를 클릭한다.
4. Virtual Memory 아래에 Change를 클릭한다.
5. 페이징 파일을 저장하려는 새로운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6. Initial Size(MB)와 Maximum size(MB)를 입력한다. Microsoft 사는 Total Page File Size for All Drive 박스 값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7. Set을 클릭하고, OK를 두번 클릭한다.
8. Restart Now를 클릭한다.

2> 모든 프린터를 위한 기본 스풀 디렉터리 옮기기

주의 : 다음의 과정들은 시스템에 구성된 모든 프린터들에 새로운 기본 스풀 디렉터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Windows NT 4.0, Windows 2000

1. 제어판에서 Printers를 클릭한다.
2. File 메뉴에서 Server Properties를 클릭하고 Advaned탭을 클릭한다.
3. Spool Folder 박스에서 사용할 경로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한다.

주의 : 몇몇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은 Windows NT 4.0에서 스풀 파일을 옮기지 못하게 하는 수도 있다.

3> 각각-프린터 기반으로 기본 스풀디렉터리 옮기기와 다중 스풀디렉터리 생성

주의 : 다음의 과정들은 시스템상에 구성된 특정한 프린터에 새로운 기본 스풀디렉터리를 적용한다. 만약 모든 프린터에 기본 스풀디렉터리를 지정하려면 B 장 과정을 수행한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연다.
2. HKEY_LOCAL_MACHINE 서브트리에서 다음의 서브키로 이동한다. \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Printers \\SpoolDirectory
3. Specific Printers 키를 선택한다.
4. 오른쪽 창에 SpoolDirectory 값이 출력되지 않는지 확인한다. 만약 값이 출력되지 않는다면, Edit 메뉴에서 Add Value을 클릭한다.
5. 다음의 정보를 참고하여 값을 추가한다.
값이름 : SpoolDirectory
값형식 : REG_SZ
문자열 : <프린터 스풀 디렉터리까지의 모든 경로>
6.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한다.
7. 파일 관리자로 가서 새로운 스풀 디렉터리를 생성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각각의 SpoolDirectory 레지스트리 값에 지정된 드라이브상에 디렉터리들을 생성한다. 예를 들면, SpoolDirectory 값에 "F:\SPOOL\PRINTQ1"을 입력한다면, F: 드라이브에 SPOOL 디렉터리를 생성할 필요가 있고 SPOOL 아래 PRINTQ1을 생성할 필요가 있다.
8. 만약 새로운 디렉터리가 NTFS 드라이브에 위치한다면, 스풀 디렉터리에 적절한 권한을 할당해 주어야 한다. 적절한 엔트리는 Q137503 를 참고한다.
9. 제어판의 서비스에서 Spooler Service를 중지했다가 재시작한다.
10.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려면 파일 관리자를 열고, 적절한 드라이브의 스풀 디렉터리를 찾는다. 그리고 문서 편집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열고 100KB이상의 문서를 연다. 문서를 출력하면서 ALT-TAB을 눌러 파일관리자 창으로 돌아간다. 스풀 디렉터리에 2개의 파일이 보일 것이다. 2개 파일의 확장자는 .SHD와 .SPL이다. 일단 프린트작업이 끝나게 되면 NT는 이 2개 파일들을 삭제할 것이다. 만약 아무런 파일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좀더 큰 파일을 출력하여 본다. 스풀 디렉터리가 NTFS 파티션에 위치한다면, 레지스트리 설정과 NTFS 권한(Q137503)을 확인한다.

주의 : 기본적으로 DefaultSpoolDirectory와 SpoolDirectory는 설정되지 않는다. 모든 프린터를 위한 기본 위치는 %SYSTEMROOT%\SYSTEM32\SPOOL\PRINTERS이다. DefaultSpoolDirectory는 스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하여 모든 프린터의 기본 위치를 지정한다. SpoolDirectory는 각 프린터 기준의 기본을 무시하는 새로운 특정 프린터의 스풀 파일의 위치를 지정한다.

실제 디렉터리 이름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 C:\ 와 같이 루트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하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대신에 C:\ 를 입력해야 한다. 는 사용하려는 디렉터리의 이름이다. 만약 기본 스풀 위치를 루트 디렉터리로 지정한다면, 스풀링은 %systemroot%\system32\spool\printer 로 되돌려진다.

Windows NT Resource Kit 문서에는 이러한 내용을 설명하지 않고 있으며 또한 명시적으로 디렉터리를 사용해야 동작한다는 것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서

Q137503 : http://support.microsoft.com/support/kb/articles/Q137/5/03.ASP
원문 : http://support.microsoft.com/support/kb/articles/Q123/7/47.ASP
2005/06/15 14:26 2005/06/15 14:26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