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prep 예제

새로 구입한 다섯 대의 컴퓨터 COM1, COM2, COM3, COM4, COM5에 Windows 2000을 설치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다섯 대의 컴퓨터는 동질적인 하드웨어이다. (즉 HAL이 동일하다.) 다섯 대의 컴퓨터에 윈도우 2000과 Office 2000과 Alzip을 설치할 것이며, 다섯 대의 컴퓨터에 대한 시간, 지역, 기타 환경 설정은 같지만 네트워크 상에서 다섯 대의 컴퓨터를 구별해주는 컴퓨터 이름(컴퓨터의 NETBIOS NAME)은 틀려야 한다.
단순무식하게 다섯 대의 컴퓨터에 모두 윈도우 2000과 오피스, 알집을 순서대로 설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작업을 가장 빠르게 완료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SYSPREP 명령과 GHOST 유틸리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수동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SYSPREP + GHOST를 이용하는 방법은 똑같은 결과를 얻는다.
이 작업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하나의 컴퓨터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다.
2) 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내용이 다른 컴퓨터에 복제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 단계에서 SYSPREP 명령을 사용한다.)
3) 모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똑같이 복제한다. (이 단계에서 GHOST등 하드디스크 복제 유틸리티를 사용한다.)
4) 다른 컴퓨터를 시작하면 그 컴퓨터에서는 자동으로 Mini Setup Wizard가 실행된다.

이 작업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COM1에 Windows 2000을 설치한다. 이 때 주의사항은 Administrator의 암호를 입력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Windows 2000를 설치한 다음 Administrator로 로그온해서 오피스 2000, ALZIP등의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다. COM1에 설치된 내용이 다른 모든 컴퓨터에 복제될 것이므로,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 설치가 완벽하게 되었음을 제삼 확인한다.

2)-1. Administrator의 프로파일을 모든 사용자에게 복사해주어야 한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만든 사용자 계정으로는 오피스 2000, ALZIP등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바로가기 액세스를 할 수 없게 된다. 프로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내 컴퓨터의 등록정보를 통해 사용자 프로필 창을 연다.
b. administrator를 선택한 후 [Copy To] 명령을 선택한다.
c. 복사를 할 위치는 [c:\document and settings\default user] 폴더이다.
d. 위치를 지정한 다음 사용 허가(Permitted to use)를 Everyone에게 할당한다.

2)-2. 다음 파일을 Windows 2000 서버 또는 프로페셔널 씨디로부터 하드디스크의 특정 폴더로 복사한다. (EX: C:\뇨넥데) 필요한 파일은 setupcl.exe, sysprep.exe이다. 이 파일들은 CDROM\support\tools 아래에 있다.

2)-3. sysprep.inf 파일을 생성한다. (이 과정은 선택사항이다.)
sysprep.inf는 응답 파일이며, 이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은 CDROM\support\tools 아래에 있는 setupmgr.exe 명령을 실행하여 생성시킬 수 있다. sysprep.inf는 기본적으로 unattend installation의 응답 파일과 똑같은 구조이지만 답변 내용이 훨씬 간략하게 축소되어있다. (이 파일을 만드는 상세한 방법은 여러 책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사실 그 설명을 볼 것도 없이, SETUPMGR.EXE명령 한 번만 실행시켜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SYSPREP.INF 파일을 생성한 후 2)-2 에서 만든 폴더에 넣어준다.

2)-4.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치면 sysprep.exe 명령을 실행시킨다. sysprep 명령을 실행시키면 컴퓨터는 현재 설치되어있는 Windows 2000에서 사용자 및 컴퓨터의 고유 정보 (ex:사용자 이름, 컴퓨터 이름) 및 SID (Security IDentifier)를 제거하고 자동으로 컴퓨터의 전원을 끈다.
SYSPREP 명령에는 /QUITE, /PNP등의 옵션을 붙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생략한다. (가지고 있는 책을 살펴보면 나와있을 것이다.)

2)-5. 여기까지 작업을 마치면 com1의 하드디스크는 복제 준비가 완전히 끝난다. 이 때 만약 Com1의 전원을 켜면 사용자는 정상적인 Windows 부트 화면 대신에 설치 화면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 설치 화면을 Mini Setup Wizard라고 한다. 미니인 이유는 원래의 셋업 마법사의 축소판이기 때문이다. Mini Setup Wizard는 컴퓨터의 이름, 사용자 및 조직 이름, 지역 설정, 시간대 설정등의 간단한 개인 설정에 관해 물어본다. 이 응답 과정은 sysprep.inf라는 응답화일을 완벽하게 구성해줄 경우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로, 실제로 SYSPREP.EXE명령으로 설치를 할 경우에는 이미지를 복제하기 전에 COM1을 켜면 안되지만, 실습 목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전원을 켜도 상관없다.

3) 이제 복제 준비 과정은 모두 끝이 났다. 그렇다면 GHOST 등의 이미지 복제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부트한 다음 하드디스크를 복제 하자. 복제하는 방법은 응용 프로그램별로 틀릴 것이다. (GHOST의 경우 버젼 6.01 이상을 사용해야 NTFS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이미지의 복제가 끝나면 컴퓨터의 전원을 넣는다. COM1의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 Mini Setup Wizard가 생성한다면, 똑같은 이미지 복제를 한 COM2-5의 컴퓨터에서 생길 결과도 예측할 수 있다. 모두 Mini Setup Wizard를 실행시킬 것이다.

자료출처 :김민수. MCSE. MCT. coldstar@kebi.com
2005/06/15 14:29 2005/06/15 14:29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