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 설치

Windows 2000 Server에서 시작을 누르고 설정을 가리킨 다음 제어판을 누릅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두 번 클릭합니다.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두 번 클릭합니다.
원격 설치 서비스를 찾아 클릭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Windows 2000 Server CD-ROM을 삽입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필요한 파일이 서버에 복사됩니다.

참고: CD-ROM을 삽입하면 운영 체제를 업그레이드하라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아니오를 클릭하고 화면을 닫습니다.
마침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것인지 물으면 예를 누릅니다.
서버가 다시 시작되면 로컬 관리자 권한으로 컴퓨터에 로그온합니다.


RIS 설정

시작을 누르고, 실행을 누른 다음 risetup.exe를 입력하여 원격 설치 서비스 설치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RIS를 성공적으로 설치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요구 사항이 표시되는 시작 화면이 나타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는 RIS 파일을 설치할 서버 드라이브와 폴더를 입력하라는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기본 드라이브와 폴더는 시스템이나 부팅 드라이브가 아닌 대용량 NTFS 형식 드라이브로 지정됩니다. 이 예에서는 E:\RemoteInstall라고 가정합니다. 이제 다음을 누릅니다.

참고: RIS를 설치할 드라이브는 반드시 NTSF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어야 합니다. RIS에는 상당한 양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며 Windows 2000 Server가 설치된 동일한 드라이브나 파티션에 설치하면 안됩니다. 선택한 드라이브에 최소한 Windows 2000 Professional CD-ROM 하나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CD-ROM은 최소 800메가바이트에서 1기가바이트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클라이언트 지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RIS를 설정하고 서버를 구성할 때까지 RIS는 클라이언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RIS를 설정한 후 즉시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도록 하려면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응답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응답하고 운영 체제 설치 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RIS 서버는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설치 마법사에서 Windows 2000 Professional 설치 파일의 위치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RIS는 오직 Windows 2000 Professional의 원격 설치만 지원합니다. 서버의 CD-ROM 드라이브에 Windows 2000 Professional CD-ROM을 삽입하고 CD-ROM이 들어 있는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거나 설치 원본 파일이 있는 네트워크 공유 위치를 지정합니다. 그런 후, 다음을 누릅니다.
마법사에 RIS 서버에서 워크스테이션 파일이 포함된 폴더 이름을 입력하라는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이 폴더는 앞의 3단계에서 지정한 폴더 아래에 만들어집니다. 폴더 이름은 반드시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이름, 예를 들어 Win2000.pro 등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다음을 클릭하여 기본 이름인 Win2000.pro를 사용합니다.
운영 체제 이미지를 설명하는 알기 쉬운 설명과 도움말 텍스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예제에서는 기본 이름인 Microsoft Windows 2000 Professional을 사용하므로 다음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옵션에 대한 요약 화면이 나타납니다. 마침을 클릭하여 선택을 확인합니다. 설치 마법사가 완료되면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RIS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선택한 서비스와 설정을 설치합니다. 이 작업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완료를 클릭합니다.
RIS가 성공적으로 설치되면 반드시 Active Directory의 RIS 서버를 인증해야 합니다. RIS 서버를 인증하지 않으면 네트워크 서비스 부팅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이 작업에 대한 간단한 단계별 설명입니다.


Active Directory에서 RIS 인증

Active Directory의 RIS 서버를 인증하려면 반드시 엔터프라이즈 관리자 또는 루트 도메인의 도메인 관리자로 컴퓨터에 로그온해야 합니다. 다음 작업은 도메인 컨트롤러, 도메인에 속한 서버 또는 DHCP 서버 관리 스냅인이 있는 관리자 도구 패키지가 설치된 Windows 2000 Professional 기반 워크스테이션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도메인 컨트롤러에서의 인증 과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DHCP를 눌러 DHCP 스냅인을 활성화합니다.
DHCP 화면 상단 왼쪽의 DHCP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권한이 부여된 서버 관리를 클릭합니다. 서버가 나타나 있지 않으면 권한 부여를 누른 다음 RI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를 누릅니다.참고: 도메인 컨트롤러가 아닌 컴퓨터에 RIS 서버를 인증하는 경우 다음 작업을 수행하여 관리자 도구 패키지를 설치하십시오. 서버 네트워크에서 시작을 누르고 실행을 누른 다음 adminpak.msi를 입력합니다. Windows 2000 Professional 기반 컴퓨터에서 Windows 2000 Server CD-ROM의 adminpak.msi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필요한 사용자 권한 설정

다음 작업을 통하여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는 도메인의 어느 곳에서든 컴퓨터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를 누릅니다.
스냅인 상단의 목록에서 도메인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제어 위임 옵션을 선택합니다. 마법사가 시작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추가를 클릭하여 Microsoft Windows 2000 Remote OS Installation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설치할 수 있는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필요한 사용자를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을 클릭하여 계속합니다.
도메인에 컴퓨터를 참가 옵션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침을 누릅니다. 사용자는 RIS 서비스를 이용하여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동안 컴퓨터 계정 개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기본 RIS 설정을 사용하여 즉시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는 RIS 설정을 먼저 변경한 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설치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설치

여기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 관리되는 컴퓨터 또는 원격 설치 부팅 플로피 디스크가 지원하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는 컴퓨터에 Windows 2000 Professional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설명합니다.
원격 플로피 디스크 또는 PXE(Pre-Boot Execution Environment) 부팅 CD-ROM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합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F12 키를 눌러 클라이언트 설치 마법사를 다운로드합니다.
시작 화면에서 Enter 키를 누릅니다.
사용자 이름에 도메인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암호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계속합니다.
클라이언트 하드 디스크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될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Enter 키를 눌러 계속합니다.
해당 워크스테이션용 컴퓨터 계정과 전역 고유 ID가 표시되면 Enter 키를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Windows 2000 설치가 시작됩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제품 키(Windows 2000 Professional CD-ROM 케이스 뒷면에 있음)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참고: 이 단계는 .sif 파일의 제품 키를 지정하여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제 RIS를 이용한 원격 운영 체제 설치 및 구성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구성 옵션에 대한 추가 정보는 다음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지정

관리자는 클라이언트를 지정하여 특정 컴퓨터 이름을 정의하고,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RIS 서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계정을 만들 Active Directory 서비스 내의 컨테이너를 지정합니다.
컨테이너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컴퓨터를 클릭합니다. 새 개체 - 컴퓨터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자 또는 컴퓨터 계정에 해당하는 컴퓨터를 사용할 사용자가 포함된 보안 그룹에 대한 도메인 가입 권한을 인증합니다.
다음 대화 상자에 컴퓨터의 GUID(globally uinque identifier) 또는 UUID(universally unique identifier)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이 컴퓨터를 관리되는(원격 OS 설치 가능) 클라이언트로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GUID 또는 UUID를 입력하고 관리되는 컴퓨터 선택란을 선택합니다.
GUID 또는 UUID는 고유한 32자의 숫자로 컴퓨터 제조업체가 지정하며 컴퓨터의 시스템 기본 입력/출력 시스템(BIOS)에 저장됩니다. 이 번호는 컴퓨터의 케이스나 포장 상자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번호를 찾을 수 없으면 시스템 BIOS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하십시오. GUID는 시스템 BIOS의 일부분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OEM에 연락하여 Acitve Directory에서 원격 OS 설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 구입한 클라이언트를 지정하는 데 사용할 VBScript(Visual Basic Scripting Edition으로 작성)을 요청하십시오.

다음 화면에서 컴퓨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RIS 서버를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옵션을 공란으로 남겨 두어 사용 가능한 RIS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응답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특정 RIS 서버의 물리적 위치와 이 컴퓨터를 놓을 위치를 아는 경우에는 이 옵션을 사용하여 조직의 RIS 서버에 직접 클라이언트를 로드하고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IS 서버가 건물의 5층에 있으며 같은 층의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제공하는 경우 이 컴퓨터를 5층에 있는 RIS 서버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2005/06/15 15:45 2005/06/15 15:45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