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디스크 스트라이핑을 사용하여 페이지 파일 성능을 향상시킨다.

기본 페이징 파일을 스트라이프 디스크 세트(RAID 0)나 패리티 사용 스트라이프 세트(RAID 5)에 놓으면 페이징 파일 성능이 급격하게 향상된다.


(2)로그 파일을 웹 페이지가 있는 디스크와 다른 디스크에 저장한다.

이렇게 하면 디스크 로깅 스레드가 웹 페이지 검색 스레드를 방해하지 못한다.


(3)페이징 파일을 확대한다.
기본 페이징 파일의 크기는 최소한 시스템 RAM 크기의 두 배 + 1MB인 것이 좋다. 충돌 발생 시 메모리 코어 덤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이 공간이 필요하다.


(4)페이징 파일 수를 늘린다.

기본적으로 페이징 파일은 하나 있지만,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하드 디스크에서 페이징 파일을 설정할 수 있고 설정해야 한다.


(5)웹 페이지 저장을 최적화한다.

사이트의 관련 웹 페이지는 모두 같은 논리 파티션에 함께 저장되어야 한다. 이렇게 배열하면 파일 시스템 캐시의 성능이 향상된다. 또한 웹 페이지 파일이 조각나지 않게 한다. 이렇게 하면 단일 파일을 읽는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6)정적 HTML을 생성한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웹 사이트 콘텐트를 분석하여 가능한 많은 사이트를 실용적인 정적 HTML로 만드는 것이다. 사용자와 동적 상호 작용을 유지하고자 하겠지만, 몇 가지 정적 변형을 저장하는 것만으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반면에 동적 상호 작용을 사용하면 스크립트에서 불필요하게 많은 페이지가 작성될 것이다. 정적 HTML은 서버 처리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다른 어떤 콘텐트보다 빠르고 쉽게 서비스된다.


(7)CGI 사용을 줄인다.

서버 처리 수요가 많을 경우 그 다음으로 수행할 작업은 동적 페이지를 생성할 때 스크립트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서버가 사용하는 시간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측정 결과에 따르면 서버 처리 리소스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은 CGI이다. CGI 스크립트가 ASP보다 많은 처리 리소스를 사용하고 ASP가 ISAPI보다 많은 처리 리소스를 사용한다. 따라서 가능한 대로 최대한 CGI 스크립트를 ASP로 변환하고, ASP를 ISAPI로 변환하는 것이 좋다.


(8)응용 프로그램 디버깅을 끈다.

디버깅은 웹 사이트의 속도를 많이 느리게 한다.


(9)모든 정적 웹 페이지와 이미지에 대해 Expire 헤더를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클라이언트와 프록시 서버가 콘텐트를 캐싱할 수 있어 서버에 대한 새로운 요청 수가 줄어든다.


(10)ISAPI 응용 프로그램 캐싱을 사용 가능하게 설정한다.

이 설정은 자주 사용되는 ISAPI 응용 프로그램을 더 빠르게 액세스되는 메모리에 놓다.


(11)가능한 경우 ASP 출력의 캐싱을 사용 가능하게 설정한다.

세션 관리 설정을 해제하고 세션을 실제로 사용하는 서비스에만 설정한다. 기본적으로 세션 관리는 모든 서비스에 설정되어 있어 응용 프로그램이 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리소스를 낭비하게 된다. 또한 적합한 세션 시간 제한 값을 설정한다.


(12)콘텐트의 크기를 줄인다.

HTML 코드와 ASP 코드를 명료하면서 간단하게 작성한다. 불필요한 주석과 중복된 태그로 복잡해지지 않도록 한다. 비디오, 오디오 및 이미지 파일을 압축한다. 페이지가 작을수록 빨리 전달할 수 있다.


(13)클라이언트에 부담을 주도록 설계한다.

클라이언트쪽 처리를 가능한 한 많이 수행하도록 ASP 또는 ISAPI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이렇게 하면 서버 리소스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14)서버에 부하를 주는 설계를 줄인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작업을 가능한 한 적게 사용하도록 클라이언트 대화형 작업을 설계한다. 예를 들어, 전체 레코드 집합을 한 번에 크게 쿼리하는 것이 약간의 레코드나 필드를 작게 여러 번 쿼리하는 것보다 낫다. 마찬가지로, 각 데이터 항목을 따로따로 서버에 보내는 것보다 가능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한 번에 모두 전송해야 한다.

출처 : 코리아인터넷닷컴 포근이
2005/06/15 14:31 2005/06/15 14:31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