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Windows NT, IP Addressing, SMTP 메일 서버 및 DNS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었습니다.

FAQ - Best 10

1. 백업 메일 서버로 IMS를 사용할 수 있는가 ?
2. IMS를 이용하여 보조 메일 서버를 어떻게 구축하는가 ?
3. 주 SMTP 서버가 다운될 때에 어떤 일들이 발생하는가 ?
4. 보조 SMTP가 메일을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가 ?
5. 보조 SMTP서버는 메일 릴레이로부터 안전할까 ?
6. IMS를 사용하여 도메인 밖의 보조 메일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가 ?
7. 다른 추가 도메인들에 대해 이 서버를 주메일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가 ?
8. 주 서버가 다운될 때 로컬 이메일 클라이언트에는 메일을 송수신할 때 에러가 발생한다. 왜 보조 메일서버가 동작하지 않지 ?
9. IMS의 다른 동작들은 ?
10. IMS를 어디서 구하지 ? 또 가격은 얼마야 ?


1. 백업 메일 서버로 IMS를 사용할 수 있는가 ?

IMS는 기존 SMTP 구성에 보조 SMTP 서버로 사용될 수 있다. 기존 SMTP에는 Microsoft Exchange, NTMail, Post.Office, MailSite, Mdaemon 등등과 같은 NT 메일시스템들을 포함한다. 또한 Sendmail과 같은 Unix 기반의 SMTP 서버의 대용으로 IMS를 사용할 수도 있다.


2. IMS를 이용하여 보조 메일 서버를 어떻게 구축하는가 ?

- DNS 설정
주 SMTP 서버에 있는 각각의 도메인에 대해 IMS 시스템이 MX레코드를 참조할 수 있도록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 보조 MX레코드를 생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 Zone records

@ 129600 IN MX 0 SMTP
@ 129600 IN MX 10 SMTP2





숫자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아마 독자의 DNS 레코드는 위의 표와는 다를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조 SMTP 서버의 “A” 레코드와 이에 연결된 “MX” 레코드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 MS DNS 구성은 GUI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 IMS 및 구성
주 SMTP서버에는 아무런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될것이다. IMS는 보조 메일 서버에 설치될 것이며 설치방법은 www.ntfaq.co.kr/emwac 에서 참고한다. 이 보조 메일서버는 POP3 액세스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IMS 설치방법에 있는대로 IMSUsers 그룹과 같은 메일 그룹을 생성할 필요는 없다. 또한 IMS POP3 서비스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단지 IMS SMTP Receiver 와 Delivery Services가 운영되고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구성했는지 확인하면 된다.

- 제어판에 있는 IMS 구성 애플릿
l Directories : 기본 설정대로 놔둔다. Mailbox 디렉터리는 사용되지 않는다.
l Misc : “SMTP Gateway Host”에 주 메일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한다.
“Copy Failure Reports To Postmaster”는 옵션이다.(추천^^;)
“Accept Mail For”는 아무런 입력을 하지 않고 반드시 빈공간으로 놔둔다.
l Lists : 빈 공간
l Aliases : 빈 공간
l Logging : Logging SMTP Incoming & Outgoing 을 추천한다.

IMS는 이제 주 SMTP서버의 메일을 수신하고 릴레이할 수 있는 준비가 됐다.

3. 주 SMTP 서버가 다운될 때에 어떤 일들이 발생하는가 ?

인터넷상의 원격 도메인에서 사용자의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때에 수신자의 DNS MX레코드의 순서 목록을 찾아 양쪽 SMTP 서버로 배달을 시도한다. 만약 주 SMTP 서버가 다운되거나 엄청 바쁘다면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시스템(여기서는 IMS 서버)으로 배달을 시도할 것이다. IMS 서버는 메시지를 받아들일 것이고 지정한 “Gateway” 주소 를 통해 주 메일서버로 배달을 시도할 것이다. 만약 주서버가 사용할 수 없다면 메일저장 디렉터리에 메시지를 저장하고 54번에 걸쳐 배달을 재시도할 것이다. 주서버가 다시 온라인상태로 돌아오면 기다리던 IMS의 다음번 배달 시도때부터 모든 메시지를 수신할 것이다. 배달 시도사이에는 시간간격이 늘어나기 때문에, 곧바로 모든 메시지를 볼 수는 없을 것이다.

4. 보조 SMTP가 메일을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가 ?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지만, 54번의 배달 재시도를 하는데에는 대략 4-5일 정도가 걸린다. 만약 주 SMTP 서버가 이 기간동안에 온라인이 되지 않는다면, IMS는 모든 메시지를 배달할 수 없음(undeliverable)으로 되돌려보내게 된다. 오랫동안 정지되는 경우에는 C:\WINNT\SYSTEM32\EMWAC\MAIL\DOMAINS\(사용자 도메인)에 있는 DOMAIN.MIR 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카운터를 리셋하고 다시 54번의 배달 시도를 시작하게 된다. 이 DOMAIN.MRI파일을 삭제하고 IMS 서비스를 재시작함으로써 주 메일 서버에 강제로 즉시 배달하게 할 수 있다.


5. 보조 SMTP서버는 메일 릴레이로부터 안전할까 ?

IMS는 주메일서버를 gateway로 구성할 때에 모든 메시지를 그 서버로 전송하게 된다. 게다가 릴레이를 예방하기 위해 주 SMTP 서버의 보안에 의존하게 된다. 만약 주 메일 서버가 릴레이가 가능하다면 보조 SMTP 서버 또한 릴레이가 가능하게 된다. 릴레이를 방지하려면 주 메일서버의 보안 강화를 적극 추천한다.


6. IMS를 사용하여 도메인 밖의 보조 메일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가 ?

추천하지 않는다. 메일 유지 기간 이전에 발신자에게 메시지가 되돌려진다고 생각한다. IMS는 도메인 밖의 보조 메일 서버로 메일을 수신할 수도 있다. 그러면 지정된 gateway를 통해 주 SMTP 서버로 메시지가 전달되고, 주 메일 서버는 표준 DNS MX 우선순위에 따라 도메인 밖으로 메일을 배달하려고 한다. 도메인 밖의 주 메일 서버가 오프라인이면 주 메일 서버는 보조 메일서버인 IMS에 배달할 것이다. 이것은 빠른 주기(rapid loop)동안에 IMS 에서 주 SMTP서버로 또 다시 IMS 로 전달되게 된다. 반복된(looped) 메시지는 때때로 실패가 될 수 도 있으며 “too many Headers” 에러와 함께 되돌려 보내질 수도 있다.


7. 다른 추가 도메인들에 대해 이 서버를 주메일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가 ?

사용할 수 있다. IMS은 완벽한 메일 패키지이다. 단지 보조서버로만 이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다. IMS는 제어판의 IMS 항목에서 “Accept Mail For” 의 도메인 목록을 위해 메시지를 저장한다. 완벽한 메일 패키지가 필요하다면 NT에 적절한 권한과 함께 적절한 그룹을 추가하고, POP3 서비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면 된다. 만약 IMS는 주 메일서버로서 사용한다면 비공인 릴레이를 예방하기 위해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http://www1.sica.com/IMS 를 참고한다. IMS를 주 및 보조 메일 서버로 사용한다면 모든 나가는 메시지는 gateway 목록에 따라 통과할 것이다. 만약 그 gateway가 다운되었다면 복구될 때까지 인터넷 상으로 메일을 전송하지 못할 것이다.


8. 주 서버가 다운될 때 로컬 이메일 클라이언트에는 메일을 송수신할 때 에러가 발생한다. 왜 보조 메일서버가 동작하지 않지 ?

로컬 메일 클라이언트는 메일 구성(즉, mail.mydomain.com)에 지정된 특정한 메일 서버를 액세스한다. 만약 특정한 주 메일서버가 다운이라면 클라이언트는 실패하게 된다. 이것은 설계상의 문제이다. 다른 인터넷 도메인들은 보조 메일서버로 메시지를 여전히 배달할 수 있을 것이다.


9. IMS의 다른 기능들은 ?

IMS는 다중 도메인을 위한 주 메일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Paul Sica의 SCSMFilter 프로그램( http://www1.sica.com/IMS )을 더불어 사용하여 진정한 멀티 호스팅 기능과 스팸 필터링 그리고 릴레이 방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Light-Duty ListServer 와 최근에 보강된 Dennis Oliver의 DO-List를 함께 사용한다. 상향 이동성 필요에 따라 Do-List( http://www.povlab.org/dolist )는 내장된 ListServer를 대신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10. IMS를 어디서 구하지 ? 또 가격은 얼마야 ?

IMS는 다양한 곳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현재 IMS의 최신버전은 POP3S 0.87, SMTPDS 0.86, SMTPRS 0.83, IMS.CPL 0.80이다. EMWAC의 배포 및 설명서는 http://emwac.ed.ac.uk/html/internet_toolchest/ims/ims.htm 에서 구할 수 있다. IMS는 European Microsoft Windows Academic Center에서 개발한 Windows NT를 위한 메일 서버 제품이다. 1995년에 Rockliffe 사는 소스코드를 사들여 “MailSite”라는 프로그램으로 출시하였다. ? IMS 원래의 코드에 기장한 매우 풍부한 메일 서버 기능을 가지고 있음. 소스 코드를 판매한 후에 개발팀을 실질적으로 개발을 중단했다.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IMS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추가 모듕을 개발하는데 참여하였으며 새로운 기능의 추가와 함께 생명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IMS는 꽁자다~
2005/06/15 13:55 2005/06/15 13:55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