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름이네요..^^ 어제는 뉴스에서 해수욕장에 사람들이 엄청 많이 모여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여름이었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그러고보면..저도 계절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인가봅니다..아직..요즘이 피서를 갈 여름이란것도 별로 못느끼고 살았으니 말입니다.. 실은..전 여름이 별로 입니다..^^  여름엔 아무리 벗어도(??) 더위를 막을 수없지만..계속 입기만 해도 추위를 막을수 있는 겨울이..제겐 더 좋습니다..^^ 괜히..쓸데없는 이야길 했네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배운 OSPF NBMA 에 대해서 몇가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전시간에 이미 우린 NBMA 가 뭔가 하는건 조금 알아봤습니다..그리고 그 모드가 OSPF를 구성하는데 까다로운 문제를 야기시킨다는것까지 알아본겁니다..

왜 어려운 문제를 만드느냐?? 그건 OSPF구성에서 여러가지 경우를 만들기때문 일겁니다..즉 지난시간에 배운대로 NBMA구성에서는 여러가지 모드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중 RFC 2328 안에 의해서 표준으로 제시된 모드는

1. Nonbroadcast multiaccess (NBMA)

2. Point-to-Multipoint

 

로 두가지 모드 입니다.여기보니까 또 NBMA가 나왔죠?? 아마 혼돈되실겁니다...이건 OSPF NBMA구성중에서 선택할수 있는 한가지 모드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실제 NBMA로 구성된 것을 OSPF에서 뭐로 볼꺼냐?? 를 정하는 겁니다.

따라서 1번이면 NBMA NBMA로 보는거구..2번이면 NBMA Point-to-multipoint 로 보는 겁니다..

헤깔리죠??

실제 라우터에서 구성을 해보신 분은 조금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Pusan_R(config-if)#ip ospf network ?

 broadcast            Specify OSPF broadcast multi-access network

 non-broadcast        Specify OSPF NBMA network

 point-to-multipoint  Specify OSPF point-to-multipoint network

 point-to-point       Specify OSPF point-to-point network

 

처럼 보이니까요...

여기서 non-broadcast OSPF NBMA구요.. Point-to-multipoint 는 보이시죠??

그럼 나머지 point-to-point broadcast 모드는 또 뭘까요??

..그건 표준에는 없지만 시스코모드에는 들어있는 겁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이 다른 회사의 라우터를 같이 보신다면..이 두가지 모드는 그라우터에는 없을수도 있다는 겁니다..

암튼 우리는 이 네가지 모드가 있다는걸 알아두셔야 할겁니다..

자그럼 오늘의 결론...정리해볼까요??

OSPF NBMA구성에서 정의할수 있는 모드는

1.NBMA(nonbroadcast)

2.Point-to-multipoint

3.Point-to-point

4.Broadcast

가 있는데..1,2 RFC표준이고..3,4는 시스코에서 정의한 모드이다... 각 모드에서의 특징은 담시간에 알아본다!!

여기까지 입니다.. 자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하고..~원한 하루되세요... 그리고 또한가지..여러분의 행복을 꼭~~여러분주위에도 퍼트리시는 하루되시구요^^  안녕..

2007/05/03 21:27 2007/05/03 21:27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30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