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날씨가 좋으니까... 좋은점도 있고...않좋은점도 있네요...^^ 좋은점은...날씨가 좋은거고..않좋은점은...잠을 많이 못자는거고...-.-;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즐거운 봄날 보내고 계십니까??

이제 올해 세웠던 계획을 어느정도 모양을 만들어놨어야 할 단계란 생각이 드네요...

아직도 연초계획이 계획으로만 남아있다면.....글쎄요...쉽지 않겠죠??? ^^

이제는 무언가 형태를 잡아가도록 다시한번 노력해보자구요...

자 그런의미에서 오늘은 OSPF에서 꽤나 중요한 부분인 Hello 에 대한 고찰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전에도 한번 말씀드렸지만...OSPF Neighbor 관계에 있는것 끼리만..서로 정보를 주고받는데...그 이웃사촌(Neighbor)관계를 어떻게 만드느냐면.....Hello 패킷을 이용해서 입니다..

우선 핼로패킷을 이용해서...아군인지 아닌지를 파악한다음에...아군이라고 판단되면..이웃사촌관계(Neighbor)를 맺고...비로소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 핼로 패킷안에는 뭐가 들어갈까요?? 그리고 뭐가 일치해야...서로 이웃이 될수 있을까요??

그게 바로 아래 그림에 나와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이는대로 핼로 패킷안에는 정말 많은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얼마전에 우리가 배운 라우터 ID 도 보이구요..^^

DR,BDR을 결정하기위한 Priority 필드도 보이구요...

암튼..근데 그중에 글자뒤에 별표되있는건 무얼까요??

... 요게 아주 중요하단 뜻입니다... 원래 책에다가도..별표찍으면 중요한거자나요..^^

이게 뭐냐면..서로간에 핼로패킷에서..최소한 요 별표찍은것들끼리는 똑같아야 한다는 겁다...

즉 핼로/데드 인터벌이 서로 다르면 죽어도~~~ 서로 이웃이 될수 없습니다...(요건 CCIE문제에도 나오는거니까..알아두면 좋겠죠?? ^^) 따라서 OSPF에서 서로 Neighbor 형성이 이상하게 안되면..우선 요런것들을 확인해야 겠죠?? ^^

물론 같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된 두 라우터의 Area ID 는 같아야 겠죠??

이렇게 서로 똑같아야 되는 정보는 여러분들이 OSPF를 배우실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입니다...

..월요일부터..너무 어려운거 했나요??? 암튼 중요하니까..꼭 기억해두세요..^^ 자 그럼 이번주도...날씨만큼이나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안녕..^^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05/03 21:19 2007/05/03 21:19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29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