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갑자기 게시판에 올라온 군에있다는 독자의 이야기를 보고나니 군시절 생각이 나네요..^^

참 길기만했던..정말 끝날것같지않았던...군생활이..지금은 아득한 기억저끝에있는걸 보면...세월이 많이 지났나 봅니다.. 지금 혹시 군에서 제글을 보시는분있다면...군생활 멋지게...그리고 꼭..건강하게 하시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자 오늘은 새로운 클래스리스, 즉 클래스풀과는 대비되는 알고리즘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선 지금까지 배웠던 클래스풀의 제약점이 뭐가있었는지 알아볼까요??

가장큰 약점은 라우팅정보 교환시에 서브넷정보의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겁니다.따라서 클래스풀로 라우팅을 할때는 꼭(아주중요!!) 서브넷 비트를 모두 동일하게 줘야 한다는걸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또하나 클래스풀방식의 단점은 자동으로 네트워크가 바뀌는 곳에서 써머리가 일어난다는겁니다..그것도..클래스 별로만 말입니다..(이해하시죠? 어제배운거...) 물론 어떤경우에는 써머리가 편리하기도 하지만..자동으로 일어나는 써머리가 어떤때는 더욱 라우팅을 어렵게하기도..하거든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위해 만들어진게 바로 클래스리스...즉 클래스별로 자동으로 묶는게 아니고..같이 오는 서브넷정보까지를 참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서브넷마스크를 인터페이스별로 다르게 줄수 있을뿐 아니라..써머리역시..클래스 단위가 아닌..비트단위로..마음대로 묶어줄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클래스리스라우팅은 트리거 업데이트(Triggered Update) 방식입니다..즉 정해진 시간마다..모든 라우팅테이블 교환이 일어나는게 아니라..라우팅테이블의 변경이 있을때만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클래스리스 방식에는 EIGRP, OSPF, RIP 버젼2 등이 있는데 RIP버젼2 Periodic update, 즉 일정 간격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이지만 나머지는 트리거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자 아래표 보이시나요..?? 이제 아래표쯤은 금방이해가시죠??

자 그럼 오늘도 즐겁고..보람찬..하루 되세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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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5/03 20:11 2007/05/0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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