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은 스위치의 기능중에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된다는...가상랜을 한번 알아보죠..예전에는 그랬습니다..스위치는 그냥..콜류젼 영역을 나눠주는 그런 역할이면.충분했죠...무슨 가상랜 같은건 생각하지도 않았죠...근데..사람들이 콜류젼 도메인만을 나누어주는 스위치의 기능에 별로 만족하지 않았어요..무언가 새로운기능이 필요했죠....이런거예요..예를들어볼까요..?? ^^전에 말씀드린대로..브로드케스트의 영향이 점차커지면서..라우터에의한 네트워크의 분류는 필수가 되었고...사용자에 따라 인사팀 사람들은 1 네트워크에, 생산팀 사람들은  2 네트워크에 속하게되있는거죠...그런데 인사팀에 있던 김모대리가 책상을 생산팀으로 옮기게 되었어요..(예를들어 파견근무를 하고있다고 생각하죠...^^) 물론 소속은 그대로 인사팀에 두고요...자 그렇다면 김대리의 피시는 지금부터는 생산팀이 사용하고 있는 스위치중에 한포트를 사용하게 되는데...이렇게 되면 인사팀 네트워크에 속한 김대리가 생산팀 스위치를 사용해도 될까요..?? 물론 가상랜 즉 VLAN이 없다면 불가능합니다.. 생각해보자구요..VLAN 이없다면.. 김대리를 위한 별도의 스위치가 한대 필요하구요...그담 그 스위치를 인사팀쪽으로 따로 연결해주어야 합니다..(이해가시죠..?? ) 그런데 기존의 스위치가 가상랜이 지원된다면...스위치에서 김대리가 사용하는 포트 하나만 1 네트워크 (즉 인사팀 네트워크죠..) 로 만든뒤에 그 스위치에서 라우터로 연결되는 링크에 트렁크를 만들어 주면 되는거죠...트렁크가 머냐구요..?? (일단 트렁크란 한 링크에..여러개의 네트워크 정보를 실어보내는것 이라고 생각해 두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튼..위에 그림 보시면 왼쪽은 VLAN이 없을때...오른쪽은 VLAN을 사용했을때입니다..일단 스위치 한대가 절약되구요..또 라우터에도 인터페이스 하나만 있음 되죠..? 훨씬 이익이라는 거죠...좀 복잡한가요..??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만 하죠..담에..또 하면 되니까요..^^ 자 즐거운 한주 보네세요..안녕..

2007/05/03 16:45 2007/05/03 16:45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14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