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랜만이죠..? 제가 요즘 이래요...늘 정신없고..불만에 가득차서 살고 있는거 같아요..개인적으로도 좀 복잡 다단(?)..일들이 있고...암튼 오늘은 케이블에 대해서 좀 알아보죠..요즘은 케이블 하면... UTP 케이블을 주로 생각하죠..그니까..우리도 여기에 중점해서 한번 알아보자구요..일단 TP 케이블이란..Twisted-pair 즉 꼬인 녀석이다..는 거죠..아래 그림 보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처럼 페어..(한쌍이죠..)가 서로 꼬여있어요.. 그래서  TP라고 하는거죠..TP 중에는 UTP STP 가 있죠..UTP Unshielded (쉴드 즉 감싸지 않았다는 거겠죠..?) TP를 말합니다..주로 우리가 사용하는 케이블이 바로 이 녀석이죠. STP Shielded 란거니까..케이블의 주위를 어떤 절연체로 감싸서 만든거죠.. 아시는대로 STP 가 좀더 비싸고..성능이 좋죠.. EMI 를 줄였데요..암튼 그래도 기존에 워낙 UTP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많았기때문에..결국은 UTP 가 중심을 이루게 되었고..STP는 주로 토큰링쪽에 많이 쓰이죠..자 그러면 우리가 보통 말하는 카타고리5 니 카타고리3 니 하는건 무얼까요..? 말나온김에..카타고리 별로 한번 알아볼까요..?

카타고리 1 : 주로 전화망에 사용하거든요..따라서 데이타 전송용으로는 안맞아요

카타고리 2 : 데이타를 최대 4 Mbps 의 속도로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있어요.

카타고리 3 : 10BaseT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케이블이구요..최대 10Mbps 속도까지 데이타 전송을 할 수 있어요.

카타고리 4 : 토큰링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구요.. 최대 16Mbps 의 데이타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죠.

카타고리 5 : 지금까지는 최대 전송속도 100Mbps를 지원하는 Fast Ethernet 용으로 사용됬거든요...근데..얼마전에 기가비트 표준이 완성되면서 이제 이 케이블로도 기가비트 속도의 데이타 전송이 가능해졌어요.이 내용만 알아두시면..그래도 케이블에 대한 개념을 잡으시는거예요....카타고리 6 도 있는데..얼마전까지는 기가비트용 케이블로 나왔거든요...근데..표준이 카타고리 5로 정해지면서...얘가 어떻게 됬는지 소식을 아는 녀석이 없네요..^^.....그럼..오늘은 그만 할까요..?? 안녕.. 주말 잘보내세요.......머하고 보내지..??

2007/05/03 16:39 2007/05/03 16:39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136

  1. Subject: organic skin care

    Tracked from organic skin care 2016/03/27 18:49  삭제

    Think IT (Network)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