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에 사용자를 추가한다.

사용법 : useradd 사용자 ID 
-c comment : 새로운 사용자의 설명을 추가한다. 사용자의 전체이름을 지정해 줄 수 있다. 
-d 홈디렉토리 : 사용자 홈 계정 디렉토리 위치를 지정한다. 기본적으로 /home 디렉토리 밑에 생성된다. 
-e 날짜 : 임시 사용자의 사용기간을 제한한다. YYYY-MM-DD (년도-월-날) 방식으로 정한다. 
-f 남은 날수 : 임시 사용자의 사용 시간은 남은 날수로 제한한다. 
-g 그룹 : 새로운 사용자의 그룹을 지정한다. 
-G 그룹, ... : 새로운 사용자가 포함되는 여러 그룹을 지정할 수 있다. 
-u UserID : 새로운 사용자 ID 값을 지정한다. 사용자 ID 값은 /etc/passwd파일로 확인 할 수 있다. 
-p 패스워드 : 새로운 사용자의 생성과 함께 패스워드도 정한다. 
-s shell : 새로운 사용자의 셀을 정한다. 
-m -k skell_dir : skell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기본적으로 /etc/skell 디렉토리의 내용을 새로운 사용자 디렉토리로 복사해 온다. 

슈퍼유저는 useradd 명령으로 시스템에 새로운 사용자 ID를 생성할 수 있다.
발급받은 ID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하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시스템을 관리하다 보면 일시적인 ID를 생성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때 "-e" 옵션으로 날짜를 정해 주어 사용한다. 지정한 날짜가 지나면 만료된 계정의 사용자는 접속 할 수 없다.
또한 발급한 ID가 늘어날수록 사용자를 구분하기 힘들다. 이럴 때 -c로 사용자 이름을 넣어 구분할 수 있다.

# useradd -e 2004-12-25 -c honggildong spooky 

사용자 계정을 생성 한 후에는 passwd 명령을 이용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p 옵션을 이용하면 계정 생성 시 패스워드도 같이 생성할 수 있다. 새로운 계정 생성시 /home/사용자 계정에 /etc/skel 내용이 복사된다. skel 디렉토리를 관리자가 사용자별로 정리하여 복사해 올 디렉토리를 지정해 주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명령어]
userdel 시스템의 사용자를 삭제하는 명령어
usermod 사용자의 설정 환경을 변경하는 명령어
2005/06/16 18:33 2005/06/16 18:33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