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을 만들고 파일에 접근하거나 수정한 시간을 변경한다.

사용법 : touch [옵션] 파일명 
-a, --time=atime, --time=access, --time=use : 최근 파일 사용 시간(access time)만 업데이트 한다. 
-c, --no-create : 지정한 파일이 없더라도 파일을 생성하지 않는다. 
-d time, --date time : 현재시간 대신 지정한 시간으로 변경한다. 
  (월 이름, 시간 지역대, am, pm) 
-m, --time=mtime, --time=modify : 파일이 수정된 시간을 변경한다. 
-r file, --reference file : 지정한 파일의 시간으로 변경한다. 
-t time : 현재시간 대신 지정한 시간으로 변경한다 ([[cc]yy]mmddhhmm[ss]) 
    [cc]yy:년, mm:달, dd:일, hh:시, mm:분, ss:초 
--help : 도움말을 보여준다. 
--version : 버전정보를 보여준다. 

touch 명령은 주어진 파일의 최근 사용시간과 최근 변경 시간(파일 내용이 바뀐 시간)을 시스템의 현재 시간으로 바꾼다. 만일 파일이 없다면 0 바이트 크기의 이름만 있는 파일을 만들게 된다.
파일에 대한 접근/수정 시간을 현재 시각이나 특정한 시각으로 바꿔 주는 유틸리티지만 새 파일을 만들 때 쓸 수도 있다. script.sh란 파일이 없다면 touch script.sh라는 명령어로 새파일을 만들게 된다. 이런 식으로 시간 정보를 갖는 빈 파일을 만들어서 프로젝트의 변경 날짜를 추적하는데 쓰는 등의 사용법이 가능하다.
touch는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파일의 액세스와 수정시간을 변경한다. 시간 지정이 없을 경우 시스템의 현재 시간이 적용된다.
파일이 없는 경우 tocuh 명령어를 이용하면 새 파일이 만들어지지만, -c 옵션을 사용하면 새 파일을 만들지 않는다. 또한 -t 옵션을 이용하면 새로 만드는 파일의 생성 시간을 현재 시간이 아닌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2005/06/16 18:45 2005/06/16 18:45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