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없이 임시로 다른 사용자의 UID, GI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로 수퍼 유저의 셀을 사용할 때 많이 사용된다.

사용법 : su [옵션] [유저] [셀변수] 
-c COMMAND, --command=COMMAND : 대화형 셀을 시작하지 않고 -C 옵션을 셀에 주어서 한개의 명령만을 수행하도록 한다. 
-f, --fast : csh 와 tcsh 에만 해당되는 것으로서, -f 옵션은 시작 파일(.cshrc)를 읽지 않도록 한다. 
--help : 표준출력으로 사용법을 출력하고 정상적으로 종료한다. 
-, -l, --login : 사용자 로긴 스크립트 파일을 읽어 사용자의 환경으로 변경한다. 
-m, -p, --preserve-environment : 'HOME', 'USER', 'LOGNAME', 'SHELL'등의 환경 변수 값을 변경하지 않는다. 
-s, --shell shell : su를 실행하는 사용자가 수퍼 유저가 아니거나 사용자의 셀이 제한된 셀일 때는 /etc/passwd에 등록된 USER의 셀을 수행하지 않고 지정한 셀을 수행한다. 
--version : 표준출력으로 버전정보를 출력하고 정상적으로 종료한다. 

su는 한 사용자가 잠시 다른 사용자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 사용자 ID, 그룹 ID, USER의 보충적인 그룹으로 셀을 실행한다. USER가 주어지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수퍼 유저인 root로 설정된다. 실행되는 셀은 USER의 패스워드 목록에서 찾아오거나 없으면 /bin/sh를 수행한다. 만약 USER에 패스워드가 있따면 su는 실제 사용자 ID가 0 (수퍼유저)가 아닌 한 패스워드를 물어본다.
기본적으로 su는 현재 디렉토리를 변경하지 않는다. USER의 패스워드 항목으로부터 HOME, SHELL 등의 변수를 설정하고 만약 슈퍼 유저가 아니라면 USER와 LOGNAME을 USER로 설정한다. 기본적으로 이 셀은 로그인 셀이 아니다.
2005/06/16 19:09 2005/06/16 19:09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