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등 장치에서 베터리의 현재 잔여량을 확인하고 상태에 따라 시스템을 대기/종료시킨다.

사용법 : apm [-옵션] 
 -V, --version : apm 프로그램의 버전을 보여준다. 
 -v, --verbose : APM 바이오스의 버전과 전원 상태 정보를 보여준다. 
 -m, --minutes : 배터리의 남은 시간을 보여준다.(단위 : 분) 
 -s, --suspend : 시스템을 정지 상태로 만든다. 
 -S, --standby : 시스템을 대기 상태로 만든다. 
 -i, --ignore : AC전원을 사용할 때 APM의 시스템 정지, 대기 명령을 무시한다.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AC전원을 사용할 경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AC전원을 사용할 경우 이용된다. 
 -n, --noignore : AC전원을 사용할 때 APM의 시스템 정지, 대기 명령을 무시하지 않도록 한다.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베터리의 관리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apm은 APM(Advanced Power Management) Bios의 정보가 들어 있는 /proc/apm을 읽어들여 시스템의 전원 상태를 보여준다. 이 명령은 배터리의 현재 잔여량을 알 수 있으며 시스템을 정지상태나 대기상태로 만들 수 있어 노트북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명령이다.

#apm -m 
5 

그러면 다음과 같이 베터리의 남은 시간을 확인해 보자.
여기에서 5는 현재 상태에서 계속 사용할 경우 앞으로 베테리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분으로 환산한 것이다. 만약에 데스크탑 환경이나 혹은 노트북을 직접 전원에 연결한 상태에서 이 명령을 실행한다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보게 될 것이다.

AC on-line, no system battery 

[관련명령어]
apmd 전원 관리 데몬
battstat_applet 베터리 잔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릿 프로그램
2005/06/27 18:08 2005/06/27 18:08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