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
마운트를 자동으로 해주는 데몬입니다. 이 항목은 네트워크 정보가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 부팅될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별다른 경우가 아니라면 꺼놓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정상적이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겨우라면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atd" :
백그라운드 작업을 해주거나 각종 예약 명령을 처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bootparamd" :
리눅스 서버를 통해 연결된 워크스테이션이 리눅스의 서버 정보를 통해 부팅을 하는 데몬입니다. IP를 지정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최근에는 BOOTP와 DHCP가 많이 사용되며 워크스테이션이나 다른 서버가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라면 꺼놓도록 합니다.BOOTP와 DHCP를 사용할 때에도 켜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crond" :
리눅스에 등록된 명령어들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데몬입니다. 즉, 멀티 태스킹으로 동작하는 리눅스 체계에서 받은 메일의 스풀러 정리라든지 각종 명령어들을 실행하는 항목으로 중요한 데몬입니다. 반드시 선택하도록 합니다.

"dhcp" :
네트워크로 구성된 상태에서 리눅스 서버의 정보를 이용하여 부팅될 자신의 IP주소와 네트워크 정보를 가질 수 있게 하는 데몬입니다. 네트워크에 서버로 사용되는 리눅스라면 BOOTP와 DHCP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정적IP를 부여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선택해야 하는 데몬입니다. 네트워크 구성이 되지 않는 일반 PC에 리눅스가 설치된 경우라면 굳이 선택할 필요 없습니다.


"gpm" :
리눅스로 부팅된 다음 텍스트 상태에서 마우스를 사용하여 영역을 선택하거나 복사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데몬입니다. 이 서비스는 PS/2 마우스의 경우 X윈도에서 충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X윈도를 실행시켰을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 옵션을 끄도록 합니다.

"httpd" :
아파치 웹 서버입니다. 웹 서버로 사용되는 PC가 아니라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팅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데몬 중의 하나 입니다.

"int" :
telnet, FTP, rlogin등의 서비스를 요청할 때 사용되는 데몬입니다.역시 독립 PC일 경우에는 선택할 필요가 없으며, 네트워크 환경이나 인터넷 환경에서 자신의 PC를 서버 개념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데몬입니다.

"innd" :
리눅스 서버를 뉴스 서버로 사용할 때 지정하는 데몬으로 유즈넷 뉴스의 서버 입니다.

"kerneld" :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 기능을 동작시키는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반드시 선택하도록 합니다.

"keytable" :
부팅될 때 키보드의 정보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lpd" :
프린터를 관리하는 데몬으로 프린터가 없다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named" :
도메인 네임 서버로, 역시 독립 PC일 때에는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network" :
네트워크에 관련된 각종 설정을 활성화 하는 데놈입니다. 속도에는 그리 영향을 끼치지 않는 중요한 선택 옵션이므로 체크하도록 합니다.

"nfs" :
NFS 서버 데몬입니다. NFS는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Network File System)이며, 네트워크상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몬입니다.

"nfsfs" :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portmap" :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Remote Procedure Call)을 위한 데몬으로 네트워크상에서 클라이언트 서버 개념이 적용되지 않는 시스템에서는 실행할 필요가 없는 데몬이지만 네트워크상에서 NFS, NIS, amd등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겨웅에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데몬입니다.

"routed" :
자동IP라우터로 역시 독립 시스템에서는 따로 실행할 필요 없습니다.

"sendmail" :
메일 전송 서버입니다. 메일 서버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경우가 아닐 에는 꺼 놓도록 합니다.

"smb" :
마이크로소프트의 네트워크 파일/프린터 공유 서버입니다. 파일 서버로 운영 하여 다른 PC들이 윈도에서 파일이나 프린터를 공유할 경우 실행해야 하는 데몬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꺼놓도록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올바르지 않을 때에는 매우 긴 시간을 잡아먹게 되므로, 네트워크 설정을 제대로 지정한 다음 켜놓도록 합니다.

"sound" :
리눅스가 부팅될 때와 종료될 때 사운드의 믹서 설정을 복구하거나 저장하는 스크립트입니다.

"syslog" :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을 시록하는 데몬입니다. 작업 내용이나 로그온 정보 등이 필요할 경우 켜놓도록 합니다.

"ruserd":
네트워크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는 데몬으로 특정 사용자의 위치를 확이 할 수 있습니다.


"rwhod" :
원격 접속을 한 사용자들의 목록을 볼 수 있는 로그 정보를 가진 데몬입니다.

"snmp" :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하나로 단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의 약어입니다.

"ypbind" :
NIS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관련되는 서버입니다. NIS를 사용하지 않는 서버에서는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yppasswd" :
NIS에 관련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버측의 데몬 입니다.

"ypserv" :
NIS/YP 네트워킹 프로토콜의 서버입니다.
2005/07/01 15:34 2005/07/01 15:34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