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원본 이름(DSN)은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브와 기타 정보를 참조하기 위해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가 사용하는 논리 이름이다.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에서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ODBC 데이터 원본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 이름을 설정하려면 제어판에서 ODBC 도구를 사용한다.

ODBC DSN 항목을 사용하여 연결 문자열 값을 외부적으로 저장하면 연결 문자열에 필요한 정보가 간단해진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 원본이 코드 자체에 완전히 투명하게 변경된다.

* Windows 2000에서 시스템 DSN을 만드는 방법

1.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데이터 원본(ODBC)을 두 번 누른다.

참고: Windows 2000 Professional에서는 시작을 누르고 설정을 가리키고 제어판을 누르고 관리 도구를 두 번 누른 다음 데이터 원본(ODBC)을 두 번 누른다.

2. 시스템 DSN 탭을 누른다.
3. 추가를 누른다.
4. 연결하려는 데이터베이스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누른 다음 마침을 누른다.
5. 데이터 원본 이름을 입력한다. 나중에 이 이름을 사용해야 하므로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한다.
6. 선택을 누른다.
7. 올바른 데이터베이스를 누른 다음 확인을 누른다.
8. 다음 두 대화 상자에서 확인을 누른다.

주의할 점

반드시 시스템 DSN을 만들어야 한다.
ADO(ActiveX Data Objects)는 사용자(또는 로컬) DSN을 인식하지 못한다.
레지스트리에 설정을 저장하기 때문에 시스템 DSN은 하드 디스크에 있는 파일에 연결 매개 변수를 저장하는 파일 DSN보다 성능이 약간 빠르다.
2005/06/15 15:23 2005/06/15 15:23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database/trackback/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