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 SQL Server는 내부적으로 Windows 컴퓨터 이름을 사용하는 데 Windows 이름이바뀌더라도 SQL Server가 참조하는 이름 정보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결책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두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Windows 컴퓨터 이름을 이전 상태로 바꾸는 것입니다.
둘째, SQL Server 원본 CD에서 SQL Server Setup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Setup을 수행하면 실제 설치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SQL Server가 참조하는 컴퓨터 이름 정보만 수정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행해야 할 작업은 SQL Server가 내부적으로 저장하고 참조하는 SQL Server 이름 정보의 갱신입니다. 이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 분산 질의나 Replication 과 같이 로컬 서버 이름을 참조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SQL Server의 내부 서버 이름을 변경하기 위하여 다음의 절차를 따릅니다.

1. Query Analyzer에서 다음을 수행합니다.

sp_dropserver 'old_servername'
go
sp_addserver 'new_servername', local
go

2. Service Manager나 Enterprise Manager에서 SQL Server를 중지합니다.
3. SQL Server를 시작합니다.
4. Query Analyzer에서 Server 이름이 갱신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을 수행합니다.

Select @@SERVERNAME
2005/06/15 14:34 2005/06/15 14:34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database/trackback/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