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핫픽스를 안전하게 함께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QChain.exe라는 툴을 제공하고 있다. 핫픽스 설치후 재부팅을 요구하는 경우 매 번 이 불필요한 작업을 진행해야 하지만 이 툴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각 핫픽스를 설치할 때마다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지 않기 때문에 서버 가동 시간이 증가한다.
한 컴퓨터에 여러 핫픽스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
Windows 2000과 Windows NT 4.0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이다.
일반적으로 핫픽스를 중복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시 부팅하지 않고 핫픽스 A와 B를 설치한다.
두 패키지에 파일 X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 패키지 A의 파일 X는 버전 3이고 패키지 B의 파일 X는 버전 2이다. 컴퓨터에 있는 파일 X의 버전은 1이다.
패키지 A가 설치되면 파일 X의 버전은 보류 중인 파일 이름 바꾸기 대기열에 저장된다.
패키지 B가 설치되면 파일 X의 버전은 보류 중인 파일 이름 바꾸기 대기열에 저장된다.
컴퓨터가 다시 부팅되면 패키지 B가 마지막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파일 X의 버전이 보류 중인 파일 이름 바꾸기에 설치된다. 마지막 파일이 사용되는 파일이다. 예상한 대로 버전 3 대신 버전 2가 남는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 번의 부팅만으로 여러개의 핫픽스를 설치하려면

먼저 한번의 부팅으로 여러 핫픽스를 설치가능하게 해주는 QChain.exe를 구한다.
패치를 원하는 핫픽스들을 구한다.
여러개의 핫픽스를 설치한다.
설치 후에 다시 부팅하지 않도록 -z 스위치를 사용하여 핫픽스를 설치한다.
설치하는 동안 프롬프트나 메시지를 보지 않으려면 -z 스위치뿐 아니라 -m 스위치(자동 모드의 경우)를 추가한다.
Windows XP의 경우: 설치하는 동안 프롬프트나 메시지를 보지 않으려면 _m 스위치를/Q 스위치로 바꾼다.
모든 핫픽스가 설치된 후에 QChain.exe를 실행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부팅합니다.
QChain.exe는 레지스트리에서 보류 중인 파일 이름 바꾸기 동작을 삭제하여 컴퓨터가 다시 부팅된 후에 파일의 최종 버전만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여러개의 핫픽스 설치를 다음과 같은 배치파일로 일괄설치후 QChain.exe를 실행시키게 할 수 있다.
@echo off
setlocal
set PATHTOFIXES= some path

%PATHTOFIXES%\Q123456_w2k_sp2_x86.exe -z -m
%PATHTOFIXES%\Q123321_w2k_sp2_x86.exe -z -m
%PATHTOFIXES%\Q123789_w2k_sp2_x86.exe -z -m
%PATHTOFIXES%\qchain.exe
2005/06/15 14:41 2005/06/15 14:41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