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콘솔에 사용되는 명령어

HELP:

HELP 는 다음과 같이 지원되는 명령어 모두를 나열합니다:

ATTRIB DELETE FIXBOOT MD TYPE
CD DIR FIXMBR MKDIR SYSTEMROOT
CHDIR DISABLE FORMAT MORE
CHKDSK DISKPART HELP RD
CLS ENABLE LISTSVC REN
COPY EXIT LOOGN RENAME
DEL EXPAND MAP RMDIR

ATTRIB:

다음의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ATTRIB 명령은 파일 또는 폴더의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R
+R
-S
+S
-H
+H

+ 속성을 설정합니다.
- 속성을 리셋합니다.
R 읽기 전용 파일 속성입니다.
S 시스템 파일 속성입니다.
H 숨겨진 파일 속성입니다.

주의: 적어도 하나의 속성은 설정되거나 클리어 되어야 합니다. 속성을 보기 위해서는 DIR 명령을 사용합니다.

CD 와 CHDIR:

CD 와 CHDIR 명령은 폴더를 변경합니다. "CD .." (인용 부호 없음) 은 상위 폴더로의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 지정합니다. 지정된 드라이브 내에서 현재 폴더를 나타내기 위하여 "CD drive:" (인용 부호 없음) 를 입력합니다. 현재 드라이브와 폴더를 나타내고자 할 때 매개 변수 없이 "CD" (인용 부호 없음) 를 입력합니다. CHDIR 명령은 스페이스를 구분자로 인식합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스페이스를 포함하고 있는 서브 폴더 이름을 인용 부호 안에 넣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서:

CD "\winnt\profiles\username\programs\start menu"

CHDIR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CHKDSK:

CHKDSK drive /P /R

드라이브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수리하고 복구합니다. 불량 섹터(Bad Sectors)를 표시하고 읽기 가능한 정보를 복구합니다.

drive는 점검할 드라이브를 지정합니다. /P 스위치는 드라이브가 문제가 있다고 표시되지 않았더라도 포괄적인 검사를 하도록 하고 발견된 오류를 수정합니다. /R 스위치는 불량 섹터에 찾아 내고 읽기 가능한 정보를 복구합니다. /R 스위치는 /P 스위치를 수반해야 합니다. CHKDSK는 인자 없이 사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른 스위치 없이 현재 드라이브가 인수로 사용됩니다. 나열된 스위치들은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CHKDSK 명령은 Autochk.exe 파일을 필요로 합니다. CHKDSK 는 이 파일을 자동으로 Bootup 폴더에 위치시킵니다. 이것은 명령 콘솔이 미리 설치된 경우에 일반적으로 Cmdcons 폴더가 됩니다. 만일 그것이 Bootup 폴더에서 발견되지 않는다면 CHKDSK 는 Windows 2000 CD-ROM 설치 미디어로 위치시키려고 할 것입니다. 설치 미디어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CHKDSK 는 즉시 Autochk.exe 파일의 위치를 지정하도록 할 것입니다.

CLS:

화면을 깨끗하게 합니다.

COPY:

COPY source [destination]

파일을 복사합니다.

source: 복사될 파일을 지정합니다. 와일드 카드 또는 폴더 복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Windows 2000 CD-ROM으로 부터의 압축된 파일은 복사되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립니다.

destination: 새로운 파일을 위한 이름이나 폴더를 지정합니다. 이것이 지정되지 않았다면 현재 폴더를 기본으로 합니다. 만일 같은 이름의 파일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는 덮어쓰기를 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DEL 과 DELETE:

DEL drive: pathfilename

DELETE drive: pathfilename

파일을 삭제합니다.

drive: pathfilename 은 삭제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DELETE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DELETE 명령은 와일드 카드(*) 문자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DIR:

DIR drive: pathfilename

폴더내의 서브 폴더들과 파일의 목록을 나열합니다.

drive: pathfilename: 나열할 드라이브, 폴더, 또는 파일을 지정합니다. DIR 명령은 숨겨진 파일이나 시스템 파일들을 포함하여 모든 파일을 나열합니다. 파일들은 다음의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D - 디렉터리 R - 읽기 전용 파일
H - 숨겨진 파일 A - Files ready for archiving
S - 시스템 파일 C - 압축된
E - 암호화된 P - Reparse Point

DIR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DISABLE:

DISABLE servicename

DISABLE 명령은 Windows 2000 시스템 서비스 또는 드라이버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servicename: 비활성화 되어야 할 서비스 이름 또는 드라이버입니다. 비활성화 시킬 모든 서비스들이나 드라이버들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LISTSVC 명령을 사용합니다. DISABLE 은 서비스를 SERVICE_DISABLED 로 설정하기 전에 서비스의 현재 Start_Type 을 화면에 보여주며 해당 서비스를 재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 Start_type을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DISABLE 명령이 표시되는 Start_Type 값들 입니다:

SERVICE_DISABLED
SERVICE_BOOT_START
SERVICE_SYSTEM_START
SERVICE_AUTO_START
SERVICE_DEMAND_START

DISKPART:

DISKPART /add/delete device name drive name partition name size

하드 디스크 볼륨들 상에서의 파티션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DISKPART 명령을 사용합니다.

/add: 새로운 파티션을 만듭니다.
/delete: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device name: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기 위한 장치 이름 입니다. 그 이름은 MAP 명령의 출력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evice\HardDisk0

drive name: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하는 동안에 이름에 근거한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예: D:

partition name: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하는 동안에 파티션에 근거한 이름이며 드라이브 이름 인자의 교체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 \Device\HardDisk0\Partition1

size: Megabytes 단위의 새로운 파티션의 사이즈입니다.

주의: 아무런 인자도 사용되지 않았을 경우 파티션들을 관리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나타납니다.

ENABLE:

ENABLE servicename [start_type]

Windows 2000 시스템 서비스 또는 드라이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ENABLE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vicename: 활성화 될 서비스 또는 드라이버의 이름입니다. 활성화 시킬 모든 서비스들이나 드라이버들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LISTSVC 명령을 사용합니다. ENABLE 명령은 서비스를 새로운 값으로 리셋하기 전에 서비스의 이전 Start_Type 을 화면에 나타냅니다. 서비스의 Start_Type 을 복구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대비하여 이전 값을 메모합니다.

start_type: 유효한 Start_Type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SERVICE_BOOT_START
SERVICE_SYSTEM_START
SERVICE_AUTO_START
SERVICE_DEMAND_START

주의: 새로운 Start_Type 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ENABLE 은 이전의 Start_Type 을 화면에 나타냅니다.

EXIT:

명령 콘솔을 종료하고 컴퓨터를 재 시작하기 위해서 EXIT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RACT:

EXTRACT source [destination]

설치 미디어에 있는 cab 파일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뽑아내고 그것을 원하는 위치에 복사합니다.

source: 압축을 풀어야 할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destination: 새로운 파일의 폴더 또는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것이 지정되지 않았다면 현재 폴더를 기본으로 합니다. 파일이 이미 존재한다면 덮어쓰기를 하게 되도록 합니다.

주의: 이 명령은 설치 미디어 CD-ROM 으로 컴퓨터가 시작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FIXBOOT:

FIXBOOT drive name:

부트 파티션에 새로운 Windows 2000 부트 섹터 코드를 기록합니다. 이것은 Windows 2000 부트 섹터 가 손상된 경우에 문제를 해결합니다. 응급 복구 프로세스는 부트 섹터를 복구합니다.

dirve name: 부트 섹터가 기록될 드라이브 문자 입니다. 시스템 부트 파티션에 기본적으로 기록되는 것보다 우선합니다. FIXBOOT 명령은 x86 플랫폼만을 지원합니다.

FIXMBR:

FIXMBR device name

시스템 파티션의 마스터 부트 레코드 (MBR) 을 복구합니다. 이것은 바이러스로 인해서 MBR 이 손상되었고 Windows 2000 을 시작할 수 없을 경우에 사용됩니다.

경고: 바이러스가 존재하거나 또는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다면 이 명령은 잠재적으로 파티션 테이블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접근 불가능한 파티션들에 접근 시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 는 이러한 명령을 사용하기 이전에 바이러스 점검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device name: 새로운 MBR을 필요로 하는 장치를 지정하는 선택적인 장치 이름입니다. 그 이름은 MAP 명령의 결과에서 얻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비어있다면 부트 장치의 MBR이 수정됩니다.
예)
FIXMBR \device\harddisk2

FIXMBR 이 유효하지 않거나 또는 표준이 아닌 파티션 테이블 Signature를 찾았다면 MBR 을 다시 기록하기 이전에 권한을 알려 줍니다. FIXMBR 명령은 x86 플랫폼만을 지원합니다.

FORMAT:

FORMAT drive:/Q/FS:file-system

지정된 드라이브를 지정된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합니다.

drive:: 포맷할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Q: 드라이브에 대해서 빠른 포맷을 진행합니다.

/FS: 파일-시스템: FAT, FAT32 또는 NTFS 등 사용할 파일 시스템의 유형을 지정합니다. 지정된 유형이 없다면 사용 가능한 기존의 파일 시스템 포맷이 사용됩니다.

LISTSVC:

LISTSVC 명령은 모든 사용 가능한 서비스 드라이버들 그리고 현재 Windows 2000 의 시작 유형을 나열합니다. DISABLE 과 ENABLE 명령들을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들은 %systemroot%\System32\config\SYSTEM 하이브(Hive)로부터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시스템 하이브(Hive)가 누락 또는 손상되었다면 예측할 수 없는 결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LOGON:

LOGON

LOGON 명령은 모든 검색된 Windows 2000 과 Windows NT를 나열하고 나서 로그 온 하기 위해 선택한 Windows 로컬 관리자 암호를 요구합니다. 로그 온 하기 위한 시도가 세 번 이상 성공하지 못한 경우 해당 콘솔은 종료하고 컴퓨터를 재 시작합니다.

MAP:

MAP arc

MAP 명령은 드라이브 문자, 파일 시스템 유형, 파티션 사이즈와 물리적인 장치로의 매핑(Mapping)을 나열합니다.

arc: arc 매개 변수는 Windows 장치 경로 대신에 ARC 경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MD and MKDIR:

MD 또는 MKDIR 명령들은 폴더들을 만듭니다. 와일드 카드 문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MKDIR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MORE:

MORE filename

MORE 명령은 텍스트 파일을 스크린에 나타냅니다.

RD and RMDIR:

RD 와 RMDIR 명령은 폴더를 삭제합니다.

RMDIR 와 RD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REN 과 RENAME:

REN 과 RENAME 명령들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드라이브 또는 대상 파일의 경로를 지정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REN 과 RENAME 명령은 현재 설치된 Windows 2000 시스템 폴더들, 리무버블(Removable) 미디어,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모든 루트(Root) 폴더 또는 로컬 설치 소스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SET:

SET 명령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네 가지 환경 옵션을 표시 또는 수정하도록 합니다.

AllowWildCards = FALSE
AllowAllPaths = FALSE
AllowRemovableMedia = FALSE
NoCopyPrompt = FALSE

SYSTEMROOT:

SYSTEMROOT 명령은 현재 작업 폴더를 현재 로그 온 되어 있는 Windows 2000 의 % SystemRoot % 폴더로 설정합니다.

TYPE:

TYPE filename

TYPE 명령은 텍스트 파일을 나타냅니다.
2005/06/15 14:15 2005/06/15 14:15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