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좀 늦었죠..? 사실 제가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IP Address에 대한 이해는 TCP/IP를 공부하는데 기본인데..그래서 제가 이렇게 계속 IP주소이야길 다루고 있는데 과연 여러분중에 이해하시는 분이 어느정도나 되는지...거기다가 이번주부터는 ...서브네트마스크를 하려고 하는데...(그건 더 복잡하거든요) 잘 이해가 되실지..암튼..보시다가 이해안가시면..바로 질문해주세요..한번 하는거 완벽하게 하고 담에는 똑같은 공부 하지 말자구요...오늘은 IP주소에 대한 마무리를 한번 해보자구요...일단..IP주소는 3가지 클래스로 나뉘어진다...

클래스 A는 한 네트워크가 가질수 있는 호스트 수가 엄청나게 많다....네개의 옥테트 중에서 뒤에오는 3개의 옥테트가 호스트 부분이고. 앞에오는 하나의 옥테트가 네트워크 부분이다.클래스 A는 주소가 1에서 126사이인 경우 즉, 1.x.x.x ~ 126.x.x.x인 주소가 클래스 A이고 x라고 표시된 부분이 호스트 부분이다.

클래스 B의 경우는 128.N.x.x ~ 191.N.x.x 까지 이고, 앞에오는 두자리의 옥테트는 네트워크 부분, 그리고 뒤에오는 두자리는 호스트 부분이 된다.이경우 한 네트워크가 가지는 호스트 수는 약 65,000개 정도이다..

클래스 C의 경우는 192.N.N.x ~ 223.N.N.x 까지 이며, 앞에오는 3자리 옥테트가 네트워크 부분이고 뒤에오는 한자리의 옥테트가 호스트 부분이다. 따라서 하나의 네트워크가 가질수 있는 호스트수는 총 254개이다.

이정도만 아시면..일단 IP주소의 클래스에 대해서는 그래도 정리는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하지만..IP주소만으로는 아직 부족합니다..머가 또 남았냐구요..?? 그게바로 서브넷 마스크입니다.. 낼부터는 서브넷 마스크를 알아보죠.. 참 그전에...이진수 공부 많이 해놓으세요..안녕..

2007/05/03 15:20 2007/05/03 15:20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6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