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무언가 하나를 더하기위해...음 이번엔..VLAN 간의 라우팅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Vlan 간의 라우팅이라고 별건 아닙니다...한마디로 똑같죠...그런데 vlan 을 배우다보면 의외로 vlan 간으 라우팅에대해서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그럼 정리해볼까요..?? 아무리 스위치 한대라고 하더라도..만약 이 스위치를 두개의 vlan 으로 나누었다면..이 두개의 vlan 간에는 서로 통신이 안됩니다...아시죠??

이 둘간에 통신을위해서는 layer 3 장비, 즉 라우터가 필요한겁니다...그래서 쉽게 vlan 1 vlan 2, 양쪽 vlan 에 라우터 인터페이스 하나씩 두개를 연결해서 라우팅 해주면..둘간에는 통신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이해가시죠..??

그런데 여기서 이야기는 하는건 이 경우가 아니고..라우터 인터페이스를 한개만 가지고 두vlan 을 라우팅하는 경우입니다.. 아래 그림 보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코 라우터의 경우 ISL을 지원한다고 전에말씀드렸을겁니다... 쉽게말하면 인터페이스하나에..여러개의 vlan을 실어나르는 기술이죠.. 자 이 기술을 이용해서 라우팅을 해보는 겁니다..

그림에서 스위치와 라우터는 둘다 ISL을 지원하는 경우 입니다.. 이때 라우터의 구성이 나와있죠??

여기보면 interface fastethernet 0/0.1 이라고 되어있는데 이걸 서브인터페이스(subinterface)라고합니다.

Fastethernet 인터페이스에서는 이처럼 서브인터페이스를 만들어서 구성이 가능하죠....이때는 메인인터페이스(여기서는 Fastehternt 0/0 이겠죠?)에는 아무 구성을 하지 않습니다..

일단 서브인터페이스를 하나 만들었으면..그냥 인터페이스 구성하는 방식으로 IP 주소하나를 만들어줍니다..이때 0/0.1 vlan 1에 대한 ip주소이고 0/0.2 vlan 2에 대한 ip 주소가 되겠죠??

그다음에 이 서브인터페이스가 isl 인켑슐레이션을 이용해서 구성되었다는걸 써주는 겁니다. 이때 encap isl 다음에 오는 숫자 보이시죠??

encapsulation isl 1 이거요..여기서 1은 스위치에서 구성한 vlan number 라고 생각하심됩니다. vlan1 이니까..1 이되는거죠..이건 서로 꼭 일치해야하니까..신경써서 구성해야겠죠??

어때요..??? 막상 vlan 라우팅도 별로 특별할건 없죠??

여기서처럼 이렇게 vlan 라우팅을 서브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하나로 해주기위해서는 라우터의 이더넷인터페이스가 패스트이더넷이고 isl 을 지원해야합니다. 물론 802.1q인경우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구성이 조금 바뀌죠..) 하지만 시스코 라우터의 경우는 대부분 ISL 을 쓰는추세니까..아마 여러분들도 ISL을 더 자주 보게되실겁니다...

이렇게 서브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라우터 구성을하면..인터페이스를 vlan 수만큼 가지고있을필요가 없겠죠..?? 그러니 얼마나 이득이겠어요..?? ^^ 당연히 알아두면 좋겠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안녕..^^

2007/05/03 19:40 2007/05/03 19:40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24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