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이시간에는..VLAN 에 대해서 좀더 학문적인 고찰(?)을 해볼까 합니다.

전에도 몇번 VLAN(Virtual LAN)에 대한 이야길 드렸는데 많은 분들이 이부분을 어렵게 생각하시더군요..제 생각에는 이 버츄얼이란 말때문인것같아요..괜히 어렵게 느껴지자나요..??

암튼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위해선 VLAN 의 이해는 필수이기때문에 앞으로 몇회간은 이부분을 조금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VLAN 말그대로..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LAN 의 개념을 약간뛰어넘는 방식입니다..즉 기존에 네트워크를 나눈다는 개념은 라우터를 통해서만 가능했습니다..(여기서 네트워크란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의미한다고 기억하세요..) 그런데...그 개념을 스위치.?? <디스켓 오류로 인해 휭~~ 날아간 부분임당..--;;)

- VLAN 은 여러개의 피지컬한 세그먼트에서 논리적(logical)인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만들어준다.

즉 이말은 포트가 어느 위치에 있건상관없이 하는일이나 필요에 따라서 자기맘대로 네트워크를 바꾸어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이해가세요.??)

- 하지만 스위치에 있는 한 포트는 오직 하나의 VLAN 에만 속하게 됩니다.(물론 트렁크포트를 제외하구요..--요건 여러 VLAN 에 속하는 포트를 말하죠..)

- 물론 다 아시겠지만 같은 VLAN에 속하는 녀석끼리는 브로드캐스트를 공유하게되지만(같은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니까..) 다른 VLAN 에 있는 녀석들과는 브로드캐스트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 하나의 VLAN 은 한대의 스위치에만 존재할수도 있고..여러대의 스위치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요말은 아래 그림에서처럼 빨강색의 VLAN 이 스위치 3대에 존재하는것처럼 여러대에 존재할수도 있고...또 그냥 한대의 스위치에서만 VLAN 이 있을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어때요..?? 조금 정리가되세요..?? ..?? 더 어려워졌다구요?? ..^^ 죄송합니다.

암튼 VLAN 의 개념은 중요하니까..담시간에도 좀더 알아보기로하구요..우선은 이정도로만 이해해두세요..

자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안녕.~~~~~~~~~~~~~~~

2007/05/03 19:33 2007/05/03 19:33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24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