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일치를 미리 등록하는건데 예약등록이 잘 될라나 모르겠네요.. 이번에는 케이블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지나가죠..

대부분의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이 케이블에좀 약한면이 있어요..물론 저도 그렇구요..하지만..진정한 네트워크 엔지니어라면 케이블링에대해서도 많이 알고있어야겠죠..일단 오늘은 케이블의 종류몇가지만 알아보죠...네트워크용 케이블, 즉 통신 케이블은 몇가지 종류가있어요..

전번 칼럼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90년대 초반까지만해도..지금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UTP Cable 보다는 주로 Thick 케이블이라

불리는 두꺼운 케이블이 많이 쓰였어요..이 케이블을 10Base5 케이블이라고 하는데..10Mbps의 속도가 나오고 최대 500m 까지 갈수있다고 해서 10Base 5 케이블이라고 하죠.. 근데 이 케이블은 정말 굵고 무거워서 케이블 한번 깔려면 고생좀 했죠..케이블을 전부 천장에다 올리는데..아휴...전 첨에 입사해서..천장만 올라다니는 선배사원보고..이게 회사생활인가..하고 걱정많이 했어요..그리구나서 나온 케이블이 Thin 케이블이라고 하는 10Base 2 케이블이 나왔어요..보기에는 텔레비젼 안테나 선 처럼 생긴 검정색 동그란 케이블였는데 Thick 케이블보다는 훨씬 가늘어졌죠...이 케이블이 사용하는 콘넥터가 바로 BNC 콘넥터예요. 전번 칼럼에서 나왔었죠..? 생김새는 동그랗게 생겨서 밀어넣게 되있어요.. 10Base 2 니까..속도는 10Mbps구요 최대 길이는 200m 정도였죠..그리구나서..UTP 케이블이 대중화된거죠..아마 요즘케이블링에서 10Base5 10Base2 를 찾아보긴 힘들거예요..모두가 10Base T 를 사용하죠.. 왜냐구요..? 얇고 가볍고, 또 사용이 편리하거든요...그담에는 광케이블이 있는데 대학이나..큰 건물에서 고속으로 먼 거리를 통신하는경우에 많이 써요..최대 몇십Km 까지부터 몇 Km 까지 통신이 가능하죠..그대신 좀 비싸요..당연하겠죠..일반적으로 대규모 네트워크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않죠.. 영어로는 FO(Fiber Optic)케이블이라고 그래요.. 10Base F 라고 하죠. 요즘은 이더넷이 10Mbps 의 속도뿐아니라 그보다 훨씬빠른 100Mbps 그리고 1000Mbps(1Gbps) 까지 나오니까..물론 케이블도 그와같은 속도를 지원하는게 나오고 있어요..예를들어 10Base T 대신 100Base T케이블이 있는데 보통 이런케이블을 Level 5 케이블 또는 Catagory 5 케이블이라고 그래요...그니까..100Mbps용 렌카드 쓸때는 케이블도 이와 맞는걸 쓰는건 당연하겠죠.? 그럼 오늘공부는 이만 끝...안녕..

2007/05/03 13:47 2007/05/03 13:47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3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