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에 배운 IGMP(버젼1)을 이용해서 어떻게 멀티케스트 그룹에 호스트들이 등록하고 유지되는지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죠..^^ ..만약 맨첨에..호스트(피시)가 멀티캐스트 그룹에 들어가고 싶으면..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멀티캐스트 그룹에 들어오고싶은 호스트(피시라고..생각하심 됩니다..)가 있다면...요녀석은 "Host Membership Report"라는 것을 모든 라우터그룹에 보냅니다... 어떻게 보내냐구요..?? 224.1.1.1 이라는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해서 보내는 겁니다...그럼 모든 라우터그룹이 그 정보를 받는거죠....이번에는 라우터가 어떻게 멀티캐스트 그룹에 있는 호스트(피시)들을 유지관리하는지 볼까요..?? 라우터는 주기적으로 "Host Membership Query"를 자기와 접속되있는 모든 멀티캐스트 멤버 호스트(피시)에게 보냅니다.. "너희들 ..잘있니.???" 라고 주기적으로 물어보는겁니다... 어떻게요..?? 224.0.0.1 이란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해서요... 얼마만에 보내냐구요..?? 1분마다 한번씩요.. (물론 이값은 고쳐줄수 있죠..^^) ..그럼 이렇게 라우터가..보낸 쿼리메세지에 그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한 모든녀석이 대답을 할까요.?? 그건 아닙니다..대표하나만이 대답을 하죠...나머지는 왜 안하냐구요..?? 트레픽을 줄이기 위해서죠..암튼 자꾸 들어가면 복잡해지니까..일단은 그렇구나..하고 알아두시구요..그다음 그룹에 속했던 호스트(피시)가 그 그룹을 떠날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때는 그냥..조용히 떠나면 됩니다..즉 어떤 메세지를 보내지 않고..그냥..나가면 된다는 거죠..따라서 만약 라우터가 멤버호스트들에게..쿼리를 보냈는데..그 쿼리에 답변하는 호스트가 아무도 없다면..라우터는 "..이 그룹에는 멤버가 하나도 없구나..그니까..이그룹은 없어진거구나.."생각한다는 겁니다.. 쉽죠..?? 이게바로 IGRP 버젼1입니다....정리해볼까요..

그룹에 들어가고 싶으면..언제라도..224.1.1.1 "Host Membership Report"를 보낸다..

둘째..라우터는 내 그룹멤버가 잘있는지를 알려고..224.0.0.1 "Host Membership Query"를 보낸다..

그리고 호스트중하나만이...대답한다.. 마지막으로..떠날때는 조용히..떠난다..이상 끝...안녕..^^

2007/05/03 18:34 2007/05/03 18:34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20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