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늘은 지금까지 네트워크를 공부해오신 여러분께..제가 가장 고전적인 질문을 한가지 드리겠습니다...라우팅이 좋을까요..? 아님..스위칭이 좋을까요..?? 왜 라우팅이 필요할까요..? 일단..기본적인..내용부터..집고 넘어가볼까요..?? 가격..라우터가 스위치보담은 비쌉니다..(물론 예외는 있지만..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비교해보면..라우터가 비쌉니다..)

속도.

이것도..스위치가 우세합니다. 라우터는 내부에서 하는일이 많아서..스위치보다 패킷을 처리하는 속도가 느릴수 밖에 없습니다.

 

구성의 편리함.

이것도..스위치가 훨씬 구성이 쉽습니다..스위치는 대부분 전원만 공급해주면..사용이 가능하지만..라우터는 그렇습니까..? 해줘야 할께 한두가지가 아니죠..^^

..그렇다면..가격싸고..속도 빠르고..구성편리한 스위치만 쓰면..되지..머하러..라우터란 녀석을 쓸까요..? ..맞습니다..

그 첫번째..이유는 브로드케스트 입니다.

만약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이 전체가 하나의 브로드케스트 도메인이라고 생각해보세요..저 멀리 독일에 있는 피시가 한번 켜졌다꺼져도..이 브로드케슽트가 한국에 있는 제 피씨까지 전달되니 까..정말 장난 아니겠죠..?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우린 제대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건 상상도 할수 없을뿐더러...피시 자체도 사용이 불가하죠..(아시죠..? 브로드케스트는 CPU 성능도 저하시키는거...) 따라서 브로드케스트 도메인을 나누는건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보통..권고사항은..

IP 일때는..약 500 노드

IPX 일때는.. 300 노드..

Apple Talk 200 노드..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제생각엔 여기 기준에서 약 반정도만..사용하셔야..제대로 네트워크를 사용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니까..IP 250 노드..정도겠죠..?) 또한 라우터는..스위치가 보장못하는 보안기능..즉 패킷 필터링기능을 제공합니다..따라서 네트워크 주소에따라...전송을 막았다 풀었다하는 필터기능을 제공해서.불필요한 트레픽이 전송되는걸 막습니다..아시겠지만..이러한 보안 기능은 요즘들어 점점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있죠...또하나...라우터가 제공해주는 기능은...바로..로드분배 입니다....여러개의 경로를 가지고있기때문에..데이타가 여러 경로를 타고 날아갈수 있습니다..따라서 한쪽 경로에 문제가 생겨도...바로 다른경로를 타고 날아갈수 있는거죠.. 물론 스위치도..로드분배가 가능하지만..이건..굉장히..제한적이라고 생각하셔야 할겁니다. 라우터는 그 외에도  프로토콜이나..데이타의 크기등..여러 상황에따라..트레픽을 조정해주는 QoS기능도  제공을합니다..즉 위에서말씀드린대로...스위치는 스위치대로..라우터는 라우터대로 다 쓸모가 있습니다..^^특히 라우터는 사용하기는 복잡하지만..꼭 필요한 녀석이죠..그래서 가격이 비싸고..구성이 어려워도 여러분들 네트워크에 하나씩은 꼭 껴다니는겁니다....그래서 오늘의 결론..스위치냐..라우터냐의 답은...스위치와 라우터를 적당히..사용해야 한다..!!!요겁니다..^^안녕..

2007/05/03 16:46 2007/05/03 16:46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14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