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사진을 바꾸고나니까..기분도 새로워지네요..오늘은 주말이니까..가볍게(?) 요즘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네트워크 업계의 자격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죠..물론 네트워크 업계의 자격증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주로 이런 자격증의 특징을 보면..나라에서 주는 자격증이라기 보담은 어떤 회사가 인증하는자격이 많죠...예를들어 마이크로 소프트의 MCSE 라든지 노벨의 CNE , 시스코의 CCIE 그외에도 컴펙이나 아이비엠등..많은 회사가 자격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오늘은 시스코의 자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죠..시스코의 자격증은 크게..네트워크의 실제 구현이나..네트워크 문제해결에 대한 전문가를 위한 자격과 네트워크를 디자인 하는 분야에 대한 자격으로 나누어집니다. 즉 그림에서도 보시다시피..네트워크 엔지니어 부분, 즉 실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쪽은 왼쪽그림처럼 CCNA--> CCNP--> CCIE 로 올라가고,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보다 좋은 네트워크를 디자인 하는 부분은 CCDA-->CCDP로 올라갑니다. 자격증의 맨 아랫단계가 기본적인 것이고 올라갈 수록 어려워진다고 보심될것같네요.. CCNA는 어느정도의 기본 네트워크 지식에 실무경력 이 조금만있으면..가능한 정도지만..CCNP의 경우는 시험 과목도 많고..내용도 훨씬 어려워지죠..물론 CCNP자격은 CCNA자격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구요.. 자신이 네트워크디자인 쪽에 관심을 갖는다면..CCDA쪽을 도전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트워크를 기본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오죠.. 물론 그 한단계위인 CCDP는 훨씬 복잡해지고..일단 CCDA CCNA자격을 가져야 만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CCDA CCNA의 경우는 한번의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가능하지만 CCDP CCNP의 경우는 필기시험만 4개 이상을 봐서 합격해야 통과가 가능합니다..작년말 현재 우리나라에서 CCNA는 약 200 명정도.그리고 CCDA는 약 30명 정도..그리고 CCNP 20명정도 라고 하더군요.. 이들 자격증을 가진사람은 물론 취업에서 훨씬 대우를 받을수 있겠죠..?? 물론 시스코를 취급하는 회사이어야겠지만..워낙에 네트워크 장비가 시스코쪽에 편향되다보니..요즘은 시스코를 모르고는 네트워크를 할수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잖습니까..? 그래서 네트워크쪽 자격증은 주로 시스코 자격에 몰리고 있죠...그담..눈여겨 보셔야할 자격이 바로 CCIE입니다..전에 제가 시험봐서 떨어졌다는...바로 그자격이지요..(흑흑..) 현재 국내에 CCIE는 약 10명 정도이구요..아시아 전체에는 약 500명정도라고 합니다..이 자격은 필기도 물론 어렵지만..실기가 굉장히 어려워서 이방면의 전문가라고 하더라도..그리 쉽지 않은 시험입니다..말 그대로 이방명에서는 Best of best를 뽑는 한마디로 네트워크계의 고시라고 해도 틀린말이 아닐겁니다..따라서 이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한마디로 여기저기서 모셔가겠다고 안달일겁니다..미국도 마찬가지구요...미국에선..부르는게 값이라고 하더군요..하지만.이자격은 오랜 (최하 3년이상의)네트워크 실무 경력을 필요로 하니까..미리미리 준비해두셔야 ...합격이 가능할겁니다..

암튼..오늘은 요기까지만..하구요..더 궁금하신 내요은 질문해주시면..담에 또..한번 정리해서..말씀드리겠습니다..

2007/05/03 16:32 2007/05/03 16:32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network/trackback/13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