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꽤나 오랜만에 쓰는 칼럼이죠?? 날씨가 좋아지니까..여기저기..워크샵이다...교육이다..불려다니다 보니까... 여기서 여러분과 만날시간을 내기가 쉽지않네요.. 하지만 맘은 늘 여러분과 같이 있다는거 아시죠?? ^^ 이번주 토요일날 세미나에 대한 안내하면서..URL에..괜히 W 를 하나더 넣는 바람에...혼란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등록은 많이 하셨어?? 아직 안하셨다면..서둘러 주세요... 꽤나 만족할 만한 세미나가 될겁니다..
자 오늘은 OSPF에서 없어서는 안될 DR (Designated Router)와 BDR(Backup Designated Router)이야기 입니다.
한마디로 한반에 있는 반장과 부반장같은 녀석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우리가 학교다닐때 선거해서 반장 부반장을 뽑았듯이 여기서도 DR과 BDR은 선거를 통해서 뽑힙니다..
OSPF세그먼트에서는 각 라우터들이 OSPF에 참여하게되면 DR과 BDR에 자신의 Link State 를 알리게 됩니다. 모든 라우터들과 Link State를 교환할 경우 발생하는 트레픽을 줄이고 Link state의 Sync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정보를 전달받은 DR은 이 정보를 모두 관리하면서 .링크의 상태를 항상 일치시키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그럼 부반장(BDR)은 뭘할까요?? 네..반장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는지를 관찰합니다..그러다가 반장이 업무수행능력이 없어지면...즉 DR라우터가 다운되면..바로 반장의 역할을 하게되는 겁니다..^^
어때요..??
OSPF의 반장과 부반장...재밌죠??
따라서 OSPF에서는 모든 라우터가 반드시 DR, BDR과 Link state를 sync 해야 합니다..이걸 adjancency 라고 한다는 것도 알아두심 좋겠네요...
또하나 DR과 BDR은 라우터 ID와 라우터의 Priority를 가지고 선출된다는것도 알아두심 좋겠습니다..
자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행복하세요..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